서울시, 시내·마을버스 통합정류소 추가 설치한다
상태바
서울시, 시내·마을버스 통합정류소 추가 설치한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수조사 통해 이르면 7월부터 300개 통합 예정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가 올해 약 6000개에 달하는 마을버스 정류소 전수조사를 통해 통합이 가능하다고 보는 약300개 가량의 시내‧마을버스 정류소 통합을 추진한다. 2016년 총 156개 통합 정류소 설치에 이어 두 번째다.

통합 방식은 노선이 중복되면서 떨어진 거리가 60m 이하인 마을버스 정류소를 시내버스 정류소 근처 5m 이하로 옮기고, 두 정류장의 고유번호(ID)를 통일해 시내버스 단말기에서 마을버스 도착 정보가 나오도록 하는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통합 정류소 설치 후 승객 수요 감소를 우려하는 시내버스업계와 재정이 열악한 상황에서 관리비용 부담 등을 걱정하는 마을버스업계의 이견이 있어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대상지 선정에 따른 자치구와 협의도 남아 있다. 시내버스 운영은 시가 맡고 있지만 마을버스는 자치구 소관이기 때문.

서울시에 따르면, 통합정류소 설치를 두고 이해당사자, 자치구 간 협의를 진행 중이다. 전수조사는 지난 18일부터 약 한 달간 진행된다. 시는 이 기간 동안 25개 자치구에서 실태조사를 벌여 대상지가 선정되면 이르면 7월부터 설치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서로 가까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정류소를 통합해 시민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또 버스정보안내시스템에 더 많은 마을버스의 정보를 추가하기 위해서도 통합이 필요하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다시 같은 사업을 진행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이번에 가능한 한 모든 곳을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의 계획은 그동안 시내‧마을버스 간 버스정보안내단말기 설치율 차이로 마을버스 승객의 불편을 줄이는데 방점이 찍혀 있다. 시내버스 정류소는 단말기 설치율이 50%를 넘는 반면 마을버스는 10%대를 밑도는 것에 따른 조치다.

시내버스 업계는 신중한 입장이다. 통합 정류소 설치 후 수요가 분산되면 재정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해서다. 일부 노선에서 마을버스와 겹치면 승객들이 상대적으로 요금이 저렴한 마을버스로 이탈해 이용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감차, 노선조정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마을버스와 기능과 역할이 다른 만큼 필수적인 정류소에 한해서 통합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생각이다.

마을버스 업계는 예산이 문제다. 정류소 통합에 따른 유지관리 비용이 부담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다수 업체들이 재정 상황이 좋지 않아 통합에 따른 비용 부담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자치구의 재정 지원 밖에는 지금으로서는 별다른 대안이 없다”고 전했다.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에 비해 작은 마을버스 수요 승객이 버스를 찾으려 이동하는 등 시내버스 승객과 섞여 정류소가 혼잡해 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크기가 작은 마을버스가 시내버스에 가리면 이를 찾으려고 승객이 뛰어가야 하는 등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에 시는 앞선 통합 정류소 설치 결과를 바탕으로 “업계가 우려하는 것처럼 혼잡 등의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며 “업계 간 나머지 이견은 향후 신중한 조율과정을 거쳐 통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