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경북도지사, 시베리아 황단열차(TSR) 탑승
상태바
김관용 경북도지사, 시베리아 황단열차(TSR) 탑승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8.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라디보스토크~우스리스크 구간

[교통신문 이성일 기자]【경북】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지난 30일 시베리아 횡단열차(TSR)의 출발역인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우스리스크 구간을 2시간20분 동안 탑승, 유라시아대륙을 연결하는 신 북방경제시대가 하루 빨리 실현되기를 기원했다.

이는 지난달 24일 한반도 종단철도(TKR)의 조기 개통을 희망하며 진행한 포항-영덕 구간 동해중부선 열차 탑승 행사의 연장선으로, 초원 실크로드를 현장에서 달려봄으로써 지난 5년간 추진되었던 ‘코리아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정리하는 의미가 있다.

김 지사 일행은 열차 탑승 전 블라디보스토크 기차역과 항만 등 주요 물류시설을 둘러보고 앞으로 도래할 유라시아 시대에 대비, 경북이 선도적으로 준비할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열차 이동 중에는 북방초원실크로드 사절단과 간담회를 통해 정부의 신 북방정책과 연계한 북방경제 초원실크로드 사업의 의의와 향후 방향을 확인하기도 했다.

앞으로 TKR과 TSR이 연결되면 유라시아를 관통하는 새로운 물류 대동맥이 완성되고 경북도가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와 유럽 각 국가를 이어주는 명실상부한 교통·물류·경제·문화 허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관용 도지사는 “남북철도가 다시 연결되고 중국, 러시아와 국제 열차가 다니게 되면 누가 뭐래도 가장 수혜를 보는 국가는 한국, 그중에서도 경북도가 될 것”이라며 “오늘 우리는 그동안 꿈꿨던 경북이 유라시아 횡단철도의 종착역이자 시발역이 되고 중국-러시아-중앙아시아-유럽의 문화와 경제를 연결하는 주인공이 되는 현장에 서 있다. 그런 의미에서 경북이 추진해 온 실크로드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