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美무역확장법 대응책 구체화
상태바
정부, 美무역확장법 대응책 구체화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8.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31일 전문가 간담회 개최
▲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무역확장법 232조’에 의거해 미국 상무부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수입 국가안보영향을 조사하기 시작한 것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가 31일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통상 및 자동차 분야 민간 전문가 등과 간담회를 열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간담회는 관련 민간 전문가들이 미국 상무부 조사개시로 국제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더욱 확산되고 전 세계 교역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을 계기로 마련됐다. 이날 민간 전문가들은 향후 대미 통상관계와 국제 규범과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응 전략을 수정할 필요성을 정부 측에 제기했다.

▲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회의를 주재한 강성천 통상차관보는 “엄중한 문제 인식을 갖고 모든 시나리오를 고려해 차분하고 치밀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는 민관 합동으로 6월 22일 의견서 제출하고, 7월 19일과 20일 공청회 등을 열어 미국 정부 조사과정에 적극 대응하는 것은 물론 대미 주요 인사 방문을 추진하는 등 주요국과 공조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해 산업부는 미국 측 움직임에 대응해 자동차 업계와 함께 지난 24일 민관 합동 특별팀(TF)을 발족하고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한편, 28일부터 30일까지 유럽연합(EU)·멕시코·캐나다·일본 등 주요국 상무관과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24일 발족한 민관 합동 특별팀은 산업부와 5개 완성차 업체 및 부품업체,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 등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