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A 총회’ 서울서 열린다
상태바
‘IATA 총회’ 서울서 열린다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8.0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주관 내년 6월…‘역대 최초’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 내년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 총회가 서울에서 대한항공 주관으로 열린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IATA는 이달 2∼5일 호주 시드니에서 제74회 연차총회를 열고 내년 연차 총회 주관항공사로 대한항공을, 개최지로 서울을 확정했다.

내년 연차 총회 의장은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이 맡는다. 이는 총회 주관항공사 최고경영자(CEO)가 총회 의장을 맡는 데 따른 것이다. IATA 총회가 서울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ATA는 내년 총회에 약 120개국 280여개 항공사 CEO를 비롯해 항공기 제작사 및 유관업체 관계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IATA 총회에서는 국제항공산업의 발전과 제반 문제 연구, 항공산업의 경제성 및 안전성 논의, 회원사 간 우호 증진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내년은 대한항공 창립 50주년이자 IATA 가입 30주년이 되는 해"라고 행사 개최 의미를 부여했다.

IATA는 1945년 세계 각국의 민간 항공사들이 모여 설립한 국제협력기구로, 현재 120개국 287개 민간 항공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IATA는 국제항공 정책 개발, 규제 개선, 업무 표준화 등 항공업계 권익을 대변하는 활동을 하며 회원사 안전운항을 위한 감사프로그램(IOSA)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대한항공이 1989년 1월 처음 IATA에 가입해 분야별 6개 위원회 중 4개 위원회 핵심 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역할을 해왔다.

조양호 회장은 IATA 최고 정책심의·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BOG) 위원이자 전략정책위원회(SPC)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SPC는 31명의 집행위원회 위원 중 별도 선출된 11명으로 이뤄진 기구로, IATA의 전략 및 정책 방향, 예산, 회원사 자격 등 굵직한 결정을 내린다.

대한항공은 조 회장이 올해로 17년째 IATA 집해위원을 역임하고 2014년부터 SPC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이 그동안 IATA에 공헌한 점 등이 총회를 유지하는데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