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지역 화물차 차고지난
상태바
대도시지역 화물차 차고지난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화물차의 밤샘주차 등이 지역 주민의 주차난과 교통안전에 위협적이라는 이유로 단속대상이 되고 있고, 지난 해 만도 서울시내에서 약 300건의 적발이 이뤄졌다고 한다.

표면적으로는, 화물차들이 지정된 주차장에서 박차를 한 후 밤을 새워 주민들의 교통생활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당연한 행정 처리의 결과라 할 것이다.

그러나 단속에서 적발된 화물차 운전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여기에도 애로사항이 적지 않다고 한다. 우선 서울시내에 화물차들이 적법하게 밤샘 주차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주차공간이 태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주차할 공간을 찾아 이리저리 배회하다 시간이 늦어지면 적당히 차를 세우고 밤을 보내게 되는데 다음날 화물차에 가보면 불법주차 스티커가 붙어 있고, 행정관청에 사업용 자동차 불법행위 명단에 올라가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일은 주로 대도시지역에서, 자가용 승용차의 주차공간 정도만 있어도 주차가 가능한 소형 화물차보다 덩치가 큰 중형 또는 대형 화물차들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이들 화물차는 주차공간 부족과 주차정보 부족을 호소한다.

그런데 중·대형 사업용 화물차는 사업조건에 지정된 주차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사업장 소재지를 벗어나 일을 하다 숙박을 해야 할 경우는 부득이 해당 지역 내의 주차공간을 이용해야 하는데, 그 공간 또는 공간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얘기다. 그러니 다른 자동차의 통행에 차질을 빚지 않을 장소를 물색해 차를 세워 놓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이다.

이 문제 해결은 화물차 주차공간 공급을 늘리고, 빈 주차공간에 대한 정보를 화물차 운전자에게 제공해줘야만 풀린다. 현재는 주차공간 자체가 부족하고, 혹 어디에 가면 빈 주차장이 있는지 알아도 주로 시 외곽에 산재해 있기에 그곳까지 이동해야 하는 수고와 시간·비용의 지출이 수반돼야 하기 때문에 알고도 못가는 운전자가 많다.

도시 물류 수요는 갈수록 커지고 있으나 물류의 핵심인 화물차의 야간 주박차 시설이 부족할 경우 이로 인한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질 것이다.

당국은 서울을 포함한 대도시의 화물차 차고지 확보 문제를 다시한번 제대로 검토해주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