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특보]일본 오사카 지진..기상청 내일날씨 및 주간날씨 예보..미세먼지 농도 보통!..제주도 장마전선 영향!
상태바
[기상특보]일본 오사카 지진..기상청 내일날씨 및 주간날씨 예보..미세먼지 농도 보통!..제주도 장마전선 영향!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8일 오전 7시 58분경 일본 오사카부(혼슈) 오사카 북동쪽 15km 지역(위도:34.80 N, 경도:135.60 E )에서 규모 5.9의 지진이 발생했다.

일본기상청(JMA)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진의 발생깊이는 지하 10km 지점이며 이 지진으로 인한 쓰나미(지진해일)의 우려는 없다.

NHK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한 초등학교에서 수영장 외벽이 무너지면서 9세 소녀가 깔려 사망했다. 벽이 무너지면서 80대 남성 1명이 사망했고, 자택에 있다가 책장이 무너지면서 깔려 다친 80대 남성이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을 거뒀다.

또 미에현 스즈카시에서 한 여성이 넘어져 다쳤다는 신고가 접수되는 등 부상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NHK는 부상자가 234명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지만 일본 당국은 아직 사망자 숫자와 신원에 대해 공식 발표하지 않고 있다.

월요일인 6월 18일 오후 5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내일(19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고,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서 일시적으로 북상하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겠다.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구름이 많아지겠고, 제주도는 흐리고 아침부터 비가 오겠고 전남과 경남남해안은 대기불안정으로 오후부터 밤 사이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9일 아침부터 20일 새벽까지)
- 제주도, 북한 : 20~60mm
- (19일) 전남, 경남남해안 : 5~10mm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일평균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으나, 대기정체로 일부 서쪽지역은 오후에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남부·세종·충청도·광주·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되지만, 수도권은 오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일평균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으나, 대기정체로 중서부지역을 중심으로 오전에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일 오존 농도는 대기오염물질의 광화학 반응에 의한 오존 생성과 이동으로 일부 중서부와 남부지역에서 낮에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경기도·강원영서·세종·충청도·전라도·경상도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됨. 예상된다.

모레(20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으나, 제주도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다. 전국이 구름많다가 낮부터 대체로 맑아지겠으나,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새벽까지 비가 오겠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내외로 올라 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가 필요하다.

< 안개 현황 및 전망 >

현재, 동해안에는 안개가 낀 곳이 있는 가운데, 당분간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내일(19일)과 모레(20일) 남해상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