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표 예약부도 막아야
상태바
열차표 예약부도 막아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정부가 고속열차 등의 열차표 예약부도에 대해 엄중히 대처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나, 여기에는 만시지탄이 있다.

열차표를 필요한 사람이 사전에 예약할 수 있도록 한 예매제도가 처음 도입됐을 때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런 시기에는 예약부도에 대한 시비도 거의 없었다.

그런데 예약제도는 계속 발전해 지금은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누구든 언제, 어디서건 열차표 예약이 가능하게 됐는데 이것이 예약부도를 낳게 한 계기가 됐다.

지방에서 열리는 회의에 참석하게 된 사람이 자신이 거주하는 곳에서 출발시간에 맞춰 열차표를 예매하는 것은 당연하나, 돌아올 표를 예매해야 하는데 회의가 끝나는 시간이 정해지지 않아 열차표 예매가 애매해진 상황이 발생했다 치자.

이 경우 그 사람은 대충 회의가 끝나는 시간을 정해 그 시간 전과 후 등모두 3장의 열차표를 각각 따로따로 예매했다 실제 회의가 끝나는 시간에 맞춰 다른 표는 취소하면 그만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간의 수수료를 물기도 하지만 큰 부담이 아니다.

이 경우 그 사람이 반환한 열차표가 다른 승객에게 고스란히 전달돼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그나마 다행이나 자주 특정 구간 빈 좌석으로운행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열차 이용자들에 좌석 선택의 기회를 줄이는 것이며, 열차 운영주체에게는 운임 일부를 손해보게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유사한 열차표 예매 부도는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따라서 예약부도에 대해서는 어떤 형태로든 대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증언이고, 전문가들 역시 공감하는 부분이다.

여기서 한가지 놓쳐서는 안될 점은 ‘철도는 국민의 것, 국민에의 봉사’ 부분이다. 이를 위해서는 부단히 서비스를 개선하고 비용 절감 노력을 기울이며, 안전하게 코레일이 미래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는 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