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전기버스 경쟁 막 올랐다…노선운영사업자 ‘확정’
상태바
서울전기버스 경쟁 막 올랐다…노선운영사업자 ‘확정’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승합, 도원교통 선정…4개 노선에 30대 투입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 전기버스 도입 계획이 가시화되면서 노선 사업자와 전기버스 제작사 간 뜨거운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우선 10월 전기버스 시범운영 일반노선 운영사업자로 서울승합, 도원교통 등 2개 업체가 선정됐다. 전기버스 공급업체는 이번 주 중으로 결정된다. 전기버스 제작에 3개월 가량 걸리는 만큼 애초 계획대로 9월 말이나 10월 초에는 처음으로 서울 시내에 전기버스가 다닐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와 업계에 따르면, 양천구 공영차고지에서 관악구 서울대까지 운행하는 6514번 등 지선‧간선버스 4개 노선에 총 29대 전기버스가 투입된다. 시는 10월 시범운행을 거쳐 11월 상업운행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번 주에 전기버스 제작사를 선정하고, 다음달 차종 결정 뒤 이들 차종을 구매하는 운수사업자에 대당 3억원 가량의 보조금을 지급키로 했다. 현재 전기버스 가격은 약 4억5000만원 수준.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정부 보조금을 다 합치면 사업자는 1억원대에 전기버스 구매가 가능한 셈이다.

전기버스 보조금은 환경부가 대형버스 기준 1억원, 마을버스용은 6000만원이다. 저상 전기버스는 국토부에서 약 1억원의 추가 지원금이 나오고 지자체별로 최소 2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의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전기버스 전용 충전기는 최대 4000만~5000만원까지 정부가 지원한다.

반면 최근 중국 자동차업체 BYD의 전기버스 ‘eBus-12’가 환경부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으로 선정된 가운데 중국산 전기버스는 약 3억5000만원대 안팎에 가격대가 형성돼 있어 보조금을 잘만 활용하면 저가에 구입이 가능하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에만 250대가 넘는 전기버스가 전국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될 전망이다. 환경부에 전기버스 보조금은 신청한 지자체도 서울‧제주‧부산 등 8곳에 이른다. 환경부는 추경을 통해 255대 분량의 보조금 지원 예산을 모두 마련한 상태다.

향후 전기버스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서울시의 전기버스 도입 계획이 구체화되면서 제작사 간 불꽃 튀는 경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예상대로라면 올해만 1100억원에서 매년 수천원대의 시장이 서울시에서만 형성된다.

지난 3월 전기버스 도입 계획 후 열린 ‘친환경 전기시내버스 도입 설명회’에서 업계의 열기는 그대로 반영됐다. 설명회에 참가한 국내외 전기버스 제작사는 대양기술(중국)·BYD(중국)·에디슨모터스(국내)·한신자동차(중국)·우진산전(국내)·자일대우(국내)·피라인(중국)·현대자동차(국내)등 8개사는 이미 뜨거운 경쟁을 예고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주 시의 제작사 결정에 관심이 쏠린다. 이번 선정이 내년이나 내후년 또 다시 전기버스 제작사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첫 서울시 전기버스 제작사로 선정된 점에서 시장 주도권을 쥘 수 있기 때문이다. 시는 내년 운행 연한이 만료되는 버스부터 차례로 전기버스로 전환해 100대, 내후년 640대 등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버스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버스 도입 계획에 신호탄이 올랐다”며 “서울시의 친환경 전기버스 투입 방침이 확고하고 거대 시장이 열린 만큼 업계의 관심이 크다. 향후 사업자 선정 기준과 제작사 선정에 투명성이 보장돼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