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도 관광사업 활성화한다
상태바
지역주도 관광사업 활성화한다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8.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한국형 DMO 설립 추진’ 총리에 보고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 지역사회가 스스로 관광사업을 추진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정부가 지역주도 관광 추진체계를 정비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사진>에서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후 달개비컨퍼런스하우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문체부는 지역사회 스스로 관광사업을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먼저 지역 간 또는 생활권을 기반으로 한 기초 단위의 한국형 DMO를 설립, 지역주도형 관광사업을 확산한다

DMO란 '목적지 마케팅 기구'의 약자로, 지역 관광사업에 연계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기관, 지역주민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마케팅, 관광지 경영 등을 추진하는 기구를 뜻한다.

지자체와 주민·업계의 중간조직으로서 여러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관련 의견을 모아 해당 지역의 관광산업을 실질적으로 견인하는 역할을 한다.

또 환경미화·청결·메뉴정비 등 수용태세를 개선하고 서비스 향상·바가지 근절 캠페인, 주민·사업체 대상 관광인식 교육 등 지역주도 관광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장기적으로는 지역의 장단점을 스스로 진단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관광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지역사회가 관광지화되면서 '오버투어리즘' 현상이 나타나 주민들과 갈등이 이는 데 대해서는 관광수용력 초과현상 및 대응방안을 연구해 컨설팅 및 지역 특성별 대응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문체부는 또 근로시간 단축, 여가 활성화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늘어난 관광 수요를 국내 관광으로 유도할 예정이다.

청소년, 어르신, 근로자, 취약계층 등 생애주기별·계층별 국내 관광 활성화를 지원하고, 휴가철 혹은 시기별로 국내 관광 활성화 캠페인을 펼친다.

무엇보다 국내 관광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역 서비스 개선 및 바가지요금 근절 캠페인을 진행하고 관련 교육을 한다.

관광호텔 숙박요금 부가세 환급 제도를 연장해 실질적인 객실 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착한 가격 업소'를 선정,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워라밸' 트렌드 때문에 여행을 다니는 인구 및 지출액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며 "올해 주 52시간 근무제 등이 시행됐으니 아마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정부 차원에서 관광 증진에 대한 관심이 많아 예산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저가 중국인 단체관광을 퇴출하고자 관리하는 등 관광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