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개발 불 붙는다…핵심 2구역 사업 ‘시동’
상태바
대전역세권 개발 불 붙는다…핵심 2구역 사업 ‘시동’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레일, 지자체·지역상인회와 '상생협력 협약'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2021년 복합환승센터 건립 계획과 맞물리면서 대전역세권 개발 경쟁이 뜨거워질 전망이다. 지자체와 자치구, 상인회가 개발 사업 협력을 위해 손을 맞잡았으면서 개발 사업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지난 18일 대전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대전시, 동구청, 중구청 및 지역상인회와 대전역세권 개발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사업의 핵심인 2구역이 대상이다. 사업비가 1조원에 달하는 지역이다.

앞서 대전시는 대전역 인근 정동, 소제동 일대를 개발하는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 부지를 1, 2, 3구역으로 나눠 사업성을 높였다. 1구역은 재개발 조합이 설립돼 사업 추진 중이며, 3구역은 개발 일정이 미정이다.

2구역 면적 중 개발을 추진하는 상업부지는 3만2444㎡이며, 이중 코레일 소유는 2만7천740㎡로 86%에 달한다. 상업부지에는 판매·업무·문화 등 도심복합시설이 들어서 생활권 중심지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지하 5층, 지상 53층 규모의 랜드마크 빌딩도 가능하게 된다.

개발 사업 전망에 호재로 작용하는 교통 여건도 나아진다. 대전역에는 이르면 2021년 택시와 시내버스, 세종∼대전 간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승강장이 포함된 복합환승센터가 지어진다.

KTX와 무궁화호 등 철도나 지하철과 연계 환승할 수 있어 도심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격적인 사업개발과 함께 대전역 일대는 지역의 숙원사업인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약으로 코레일과 지자체, 지역상인회는 대전역세권 복합 2구역을 개발해 지역상권 활성화와 균형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코레일은 대전역세권 재정비계획에 대해 협의하고, 연말까지 사업자를 공모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상생협력계획을 총괄하며 동구와 중구는 판매시설 개설과 등록 등 행정절차를 맡는다. 상인회는 점포 개설 등 영업활동을 지원한다.

업무협약에는 오영식 코레일 사장과 허태정 대전시장, 황인호 동구청장, 김동선 중구 부구청장, 지역상인회 관계자를 포함해 40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