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교통신호 정보 등 5종 도로교통 데이터 민간에 개방
상태바
서울 교통신호 정보 등 5종 도로교통 데이터 민간에 개방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공 정보 12월부터 일반 공개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서울 시내 교통신호 정보 등 국가가 보유한 도로교통분야 데이터 5종이 민간에 개방된다.

행정안전부는 교통 분야 신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중점데이터를 개방하기로 하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 개방되는 교통 분야 공공데이터는 자동차종합정보, 교통현시정보, 교차로 실시간 통행량<사진>, 지능형 교통사고 분석 정보, 자율주행영상 데이터베이스(DB) 등 5종이다.

국토교통부가 개방하는 자동차종합정보 데이터는 자동차 제원과 등록, 폐차, 저당, 검사, 관리사업자 정보다. 그동안 부분개방했던 데이터를 전면 개방하는 것으로, 차량번호나 차대번호 등 민감한 정보가 포함된 데이터는 식별이 어려운 형태로 처리하거나 대체값으로 전환해 제공한다.

경찰청이 보유한 교통현시정보 데이터는 서울지방경찰청이 운영하는 교통신호 정보와 신호주기 정보다. 교차로 신호위반 위험경고 서비스나 잔여 시간 표시 서비스, 신호정보가 반영된 최적 경로 안내 같은 다양한 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정부는 활용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해 민간에서 활용하기 쉽게 이들 데이터의 품질을 개선하고 오픈 API(특정 데이터를 누구든 가져다 프로그램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인터페이스) 형태로 가공해 이르면 12월부터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민관협의체에는 자율주행 전문업체와 중고차량 매매업체, 내비게이션 업체 등 다양한 데이터 활용기업과 협회 등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신산업전문위원회)와 함께 자율주행과 스마트시티 등에 필요한 추가 데이터 수요 발굴과 데이터 표준화 논의도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