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전세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실시...업계, 향후 여파에 '관심'
상태바
‘부산 전세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실시...업계, 향후 여파에 '관심'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8.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위권에 속하면 마케팅에 악영향 미칠까 ‘우려’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올해 처음으로 전세버스 운수사업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경영 및 서비스 평가’가 부산지역 전세버스업계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평가 결과 배점이 전국 평균 이하로 낮은 하위권에 속하면 업체 이미지가 실추돼 마케팅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가에 전세버스의 등록과 사후 관리를 맡고 있는 지자체가 제외된데다 평가 결과에 따른 페널티가 주어지지 않음에 따라 평가를 위한 평가에 그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전세버스업계에 따르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하고 있는 ‘2018년 전세버스 운수사업자에 대한 경영 및 서비스 평가’에 대해 진행 과정은 물론 향후 미칠 여파를 분석하며 관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2월 개정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라 시행하는 경영 및 서비스 평가는 전세버스 운수사업자의 경영·서비스 실태를 파악해 실효성 있는 다양한 정책 마련과 함께 재정적 지원의 근거로 활용하게 된다.

평가 대상은 전국 303개 업체 가운데 부산은 9개 업체가 선정됐다. 이들 업체는 최근 3년간 교통사고 건수 등 교통안전 평가지수가 하위권에 속한 업체 순이다. 나머지 업체는 2019년, 2020년에 경영 및 서비스 평가를 받아야 한다.

평가는 경영부문 20점, 서비스 부문 80점 등 100점 만점으로 모두 5분야에 걸쳐 이뤄진다.

서비스 분야인 차량 운행관리와 안정성, 고객만족도가 높으면 우수 운수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는 구조다.

이번 경영 및 서비스 평가의 배경은 전세버스에 의한 잇따른 대형사고가 요인으로 꼽힌다.

전세버스 교통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은 주로 ▲운전자의 졸음운전 ▲이를 유발할만한 운전자 과로운전 ▲업체 차원의 운전자 안전관리 부재로 요약된다.

이는 업체의 안전관리 범위를 넘어선 상황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뿌리깊은 지입제 경영의 대표적 폐단의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

전세버스 운수사업자의 지입제를 근절하지 않고는 대형사고 예방과 서비스 개선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평가에 지자체의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평가 결과를 근거로 우수 사업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점수가 크게 낮은 부실업체는 페널티를 부여해 적정 수준 이상으로 경영 및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시내버스업체의 경우 부산시가 해마다 경영 및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우수 업체는 인센티브를, 적정 수준 이하의 업체는 패널티를 부여해 전체 업체의 경영 개선과 함께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있다.

평가에 전세버스 운수사업자의 관리 감독을 담당하는 지자체가 참여해야 평가의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평가 대상 업체들을 대상으로 받고 있는 1·2차 자료 수집 및 증빙자료 보완 등이 완료되면 이달 중 현장 실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교통관계 전문가는 “이번 전세버스 운수사업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경영 및 서비스 평가의 도입 취지를 살려 전세버스의 대형사고를 예방하려면 업계에 만연된 지입제를 근절하지 않고는 불가능한 만큼 평가에 지역의 실정에 전통하면서 관리감독과 행정적 제재를 할 수 있는 지자체의 참여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