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연대 '버스개혁시민회의' 조직
상태바
시민단체 연대 '버스개혁시민회의' 조직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독단적인 버스체계 개편에 문제 제기

경실련 및 공간문화센터, 녹색교통운동, 녹색소비자연대, 도시연대 등 7개 시민단체는 지난 11일 서울 시청 기자실에서 '버스개혁 시민회의' 출범을 공식 선언하고 최근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 계획의 취소 및 연기 사태를 강하게 성토했다.
시민회의는 "서울시의 독단적인 교통행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개편위원회 구성과 객관적인 여론 조사, 시민사회 단체 내의 문제의식 확대 등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의 발인 버스 개혁은 연기할 수 없는 시민의 요구이나 시행여부마저 논란이 이는 현 사태를 초래한 시의 일방적 정책 추진 방식을 즉각 철회하고 파트너 쉽 추진체계로 대체 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버스사업자 및 지역 주민, 그리고 관련 부처 등 당사자와의 사전 협의가 전혀 없는 일방주의적 행정이 개편 계획의 후퇴라는 결과를 자초했다"면서 "정책 목표와 방향이 아무리 옳아도 추진과정의 문제로 인해 실제로는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하게 되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비난했다.
시민회의는 따라서 시민의 의사와 서비스 개선 본위의 대중교통 혁신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그 동안 일방적으로 추진돼 왔던 방식을 즉각 철회, 이용시민과 관련 당사간의 협력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공동협력기구' 구성을 촉구했다.
민만기 사무처장(녹색교통운동)은 시민회의 구성과 관련 "대중교통이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돼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것"이라면서 "다만, 시민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정책 추진으로 인해 스스로 자기 발목을 잡는 시 행정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