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출시
상태바
신형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출시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8.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한 퍼포먼스에 효율성 극대화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포르쉐코리아가 신형 ‘파나메라 4E-하이브리드’를 6일 국내 출시하며 신형 파나메라 제품 라인업을 더욱 강화했다. 포르쉐 미래형 E-모빌리티 전략을 반영한 신형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는 파나메라 최초 사륜구동 하이브리드 모델로, 지속 가능한 주행 성능은 물론 스포츠카의 강력한 퍼포먼스와 럭셔리 세단의 편안한 주행성능을 모두 갖췄다.

포르쉐 ‘918 스파이더’로부터 계승한 부스트 전략(Boost Strategy)을 적용해 엔진과 전기 모터 균형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정립했다. 특히 136마력(100kW) 출력에 40.8kg·m 토크를 발휘하는 전기모터를 통해 가속 페달을 밟는 즉시 파워풀한 가속력을 발휘한다. 기존 모델에서는 가속 페달의 80% 정도를 밟아야 전기 드라이브 추가 파워를 이끌어 낼 수 있었지만, 이번 신형 모델에서는 엔진과 전기 모터가 가속페달을 밟는 즉시 완벽하게 상호 작용한다.

또한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능력을 유지시켰다. 신형 파나메라 4S에 장착되는 2.9리터 엔진 출력을 330마력으로 조정했고, 136마력을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부스터 역할을 해 총 462마력의 시스템 출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단 4.6초가 소요되며 최고속도는 시속 278km에 달한다. 또한 순수 전기모드로 출발해 1회 충전으로 최대 33km까지 배기가스 없이 주행 가능하며 전기모드에서 최고 속도는 시속 140km다. 전 세대 대비 향상된 파워와 함께 효율성 또한 개선됐다. 신형 파나메라 4E-하이브리드 복합연비는 ℓ당 12.3km이며,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km당 74g이다.

 

신형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는 새로운 하이브리드 모듈과 8단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PDK)을 장착해 새로운 구동방식을 선보인다. 전자 유압식의 이전 모델과 달리 전자 클러치 액츄에이터(ECA)에 의해 전기 기계식으로 작동하는 하이브리드 모듈 디커플러(Decoupler)는 반응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킨다. 또한 다른 2세대 파나메라 모델에서처럼 매우 빠른 변속이 가능한 8단 PDK 적용으로 주행 상황에 따라 전·후륜에 구동력을 배분하는 사륜구동시스템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PTM)’에 파워를 더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리튬-이온 고전압 배터리를 통해 파워가 공급되는 신형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모델은 배터리 용량 또한 크게 향상됐다. 배터리 용량이 기존 9.4에서 14.1kWh로 50% 늘어났지만 차량 중량에는 변함이 없다. 고전압 배터리는 5.8시간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며, 기본사양인 3.6kW 온보드 차져 대신 옵션인 7.2kW 사양을 선택할 경우 완충 시간은 3.6시간 밖에 걸리지 않는다. 충전 과정은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로 관리·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장착된 신형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는 스티어링 휠 모드 스위치를 통해 다양한 드라이빙 모드를 즐길 수 있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장착 시 적용되는 ‘스포츠(Sports)’, ‘스포츠 플러스(Sports Plus)’를 포함해 하이브리드 모드와 E-파워(E-Power) 모드가 기본으로 장착되며 하이브리드 모드 선택 시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를 통해 ‘하이브리드 오토(Hybrid Auto)’와 ‘E-홀드(E-Hold)’ 및 ‘E-차지(E-Charge)’를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새롭게 개발된 ‘하이브리드 모드’는 일정 수준 이상 가속페달을 밟거나 배터리 잔량이 최소값 이하로 떨어지면 해당 모드로 자동 전환돼 전기모터와 엔진을 동시에 사용하며 최고 효율성을 실현한다. 이 밖에도 하이브리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포르쉐 어드밴스드 콕핏(Porsche Advanced Cockpit)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용 편의사양을 더욱 향상시켰다. 터치 컨트롤이 가능한 12.3인치 디스플레이 파워 미터에서 전기 에너지 소모 및 회수 용량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포르쉐 신형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판매 가격은 부가세 포함 1억5980만원이다. 포르쉐코리아는 지난 해 ‘파나메라 4S’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파나메라 4’와 ‘파나메라 터보’, 그리고 이번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모델까지 새롭게 선보이며 총 4종의 신형 파나메라 라인을 완성했다. 신형 파나메라는 국내 출시 이후 누적 판매 1416대를 기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