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국도 생태이동로 정비한다
상태바
전국국도 생태이동로 정비한다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국도에 생태이동통로정비사업이 추진된다.
건설교통부는 환경친화적 도로 유지관리의 전국적인 확대를 위해 백두대간이외의 전국 국도에 대해서도 생태이동통로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2007년까지 생태이동통로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건교부가 밝힌 생태이동통로정비사업 세부내용 및 추진일정에 따르면, 건교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일반국도(1만2천여㎞)에 대한 생태단절지 조사 등을 통해 새로운 생태이동통로 설치 및 기존 구조물이 생태이동통로로 제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유도펜스 설치, 배수구조물내 직접 이동통로 보강방안 등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예산당국과 협의해 실시설계 및 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본조사·설계 용역은 2004년 4월까지 완료하고, 실시설계는 같은해 12월까지 마친 후 2005년 2월부터 본격공사에 들어가 w007년말까지 공사를 완료하게 된다.
한편 건설교통부는 우리나라 동식물의 주요 서식처이자 연결고리인 백두대간에 대해 지난 2001년부터 03년까지 약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 도로개설로 인해 생태계가 단절된 10개소에 대한 생태이동통로 설치사업을 시행중에 있다.
지금 시행중인 백두대간상 10개소에 대한 생태이동통로 설치사업이 금년 말까지 완료되게 되면 우리나라 생태계의 보고로 일컬어지는 백두대간의 생태기능을 복원하는데 크게 기여함은 물론 건설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친환경적인 도로유지관리 정책수립·집행에도 앞장서 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