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안전 관리 강화 위해 IoT·AI·빅데이터 기술 적용
상태바
철도 안전 관리 강화 위해 IoT·AI·빅데이터 기술 적용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철도 안전 강화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관리 기법을 접목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6일 2016년 마련한 현행 제3차 철도안전종합계획(2016∼2020)을 높아진 국민의 안전의식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변경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철도안전에 대한 국가의 역할을 강화하고 철도안전 정책 대상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변경을 추진한다.

철도 여객뿐 아니라 철도역사 내 편의시설 등 철도시설을 이용하는 일반 시민의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도록 과제 발굴에 나선다.

철도현장 작업자의 사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대책과 주 52시간 근무 등 변화하는 노동 환경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담는다. IoT, AI, 빅데이터 등 기술을 철도 차량·시설·인력관리 등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과제도 마련한다.

국토부는 3차 계획 변경 과정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하고 이달 중 정책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내년 4월께 정책연구용역이 완료되면 이를 관계부처, 철도운영기관과 협의하고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