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연대, “BMW 차량 판매 중단” 요구
상태바
소비자연대, “BMW 차량 판매 중단” 요구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8.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모델 안전 확보될 때까지 단서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이하 녹색소비자연대)가 16일 화재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BMW 차량의 안전히 확보될 때까지 판매를 중단하라는 요구가 담긴 성명서를 내놨다. 정부를 상대로 리콜제도 개선을 촉구했고, 소비자 단체소송을 추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성명서에서 올해 들어 지난 15일까지 BMW 차량 40대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비자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재산상 손해까지 입히고 있다며, 이처럼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심각한 자동차 화재사고가 유독 한국에서만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데도 BMW 측이 화재발생 원인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내놓지 않은 채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BMW가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부품과 소프트웨어 가운데 어떤 쪽 문제인지, 아니면 또 다른 문제가 원인인 지에 대해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BMW는 EGR 개선 작업 전과 후의 구체적 내용을 소비자에게 공표하고 상세히 설명해야하며, 잇단 화재사고와 관련해 자체적으로 조사하고 테스트한 내부검토 자료도 있는 그대로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소비자 피해 보상에 대해서도 막연히 신차 교환만 언급하지 말고 구체적인 교환에 따른 보상 기준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특히 BMW가 이번 화재 사건이 마무리 될 때까지 안전 확보를 위해 리콜 대상 차량을 즉각 판매 중지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정부를 향한 질책도 나왔다. 올해 초부터 운전자 생명을 위협하는 화재 사고가 잇따르는데도 주무당국으로서 미온적 대응으로 일관해 온 국토교통부가 국민 권익을 조금이라도 생각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생긴다는 것이다. 녹색소비자연대는 국토부가 전국적인 사고 발생에도 관망만 하다가 뒤늦게 수습에 나서는 미온적 모습을 보여 소비자 피해를 키운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토부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자동차 리콜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뿐만 아니라 리콜(국토부), 배기가스(환경부), 연비(산업통상자원부) 등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는 자동차 업무를 통합해 종합적으로 컨트롤하는 부서를 만드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자동차의 경우 무엇보다 운전자 안전 확보가 중요한 만큼, 국토교통부→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의 다단계 구조로 업무 비효율을 초래하는 조직을 통폐합해 독립적인 자동차 전문기관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소비자를 대변하는 한국소비자원에 대해서는 이번 사태에 대해 침묵할 것이 아니라 자료 및 정보 제공을 적극적으로 요청해야 하고, 피해보상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피해구제 및 집단분쟁조정 등에 나서 소비자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녹색소비자연대는 화재사고 여파로 운행정지와 심리적 불안 등의 피해를 입은 BMW 리콜 대상 차량 소비자 손해배상을 위해 변호사를 선임해 소비자 단체소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BMW 리콜차량 피해 고발상담 창구를 만들어 소송에 참여할 원고를 모집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