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준공영제는 교통복지의 실현”
상태바
“버스 준공영제는 교통복지의 실현”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주요 도시 시민 1021명 설문조사 결과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지역의 시민 대다수는 ‘정부의 버스 준공영제 확대 추진’을 ‘올바른 판단’으로 평가했다. 그 이유로 ‘교통복지’ 실현을 첫손에 꼽았다.

또 시민들은 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지자체의 재정지원의 성격에 대해서는 ‘무료환승에 따른 비용지원’으로 봤다.

이는 교통신문이 지난 7월 23~31일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6개 도시 시민 102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버스준공영제·BRT 운영에 관한 시민 의식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조사에서, BRT(간선버스직행체계)를 운영 중인 서울, 부산 시민 절반 이상(54%)이 ‘BRT 도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응답해 반대(9.1%) 의견을 압도했다.

이번 조사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지난 7월부터 근로시간 단축이 예고되면서 노선버스업계가 운수종사자 부족 등의 이유로 버스 운행 감축이 불가피한 상황에 처하자 정부가 제한적으로 ‘유연근로’를 인정하며 ‘버스준공영제 전국 확대 시행 추진’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이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또 BRT 운영에 대해서는, 이미 이 제도를 시행중인 서울, 부산 시민들의 경험과 인식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현재 BRT 도입 또는 확대 추진을 검토 중인 지자체와 시민들에게 올바른 판단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계획됐다.

조사에서 시민들에게 준공영제 시행 전후의 버스 이용 서비스의 변화를 물었는데, 부분적으로 좋아졌으나 개선점이 많다(45.1%)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대체로 만족하며 현재의 서비스를 유지해야 한다’(35%)는 의견이었다.

반면, ‘종전 민간 운영체제로 돌아가야 한다’(1.3%)는 의견은 미미해 찬반 의견을 종합할 때 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시민 만족도는 최대 80.1%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버스준공영제 운영 지역에서 쟁점으로 부각돼 있는 버스에 대한 재정지원금에 대해 시민들은 ‘무료환승에 따른 비용 지원’(50.1%)을 첫손에 꼽았다. 다음으로는 ‘비수익노선 운영에 따른 결손 지원’(25.9%), ‘버스운수종사자 임금 등 복지 지원’(14.7%)을 들었다. 반면 ‘버스업체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지원이라고 지적한 응답은 7.2%에 그쳤다.

설문에서는 ‘버스 문제 해결을 위해 궁극적으로 버스 준공영제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힌 정부의 방침에 대한 찬반도 물었다. 이에 대해 ‘올바른 판단이라고 생각하며 동의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4분의 3을 넘은 76.8%에 이르렀다. 나머지 응답 23,2%는 ‘잘못된 판단으로,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버스의 문제점으로 ‘운행 노선의 합리적 조정과 객관성 확보’(29.1%), ‘배차시간을 조정해 이용자 대기시간을 줄여야’(25.4%)가 의미있는 답변으로 조사됐다. 그밖에 ‘버스 급출발, 급정지, 난폭운전 등 운행 안전성’(11.4%), ‘운수종사자 친절 서비스’(9.1%), ‘요금 적정화’(7.4%)가 뒤를 이었다.

서울, 부산에서 함께 실시된 BRT(간선직행버스체계) 이용과 관련한 조사에서 시민들은 BRT의 이점으로 ‘버스 운행속도 및 정시운행 보장’(61.1%)을 단연 첫손에 꼽았다. 이밖에 ‘버스 승하차 편의’(11.6%), ‘지하철 과밀에 비해 상대적으로 편안함’(5.4%), ‘지하철 또는 마을버스 등과의 환승 편의’(4.1%) 순으로 답했다.

이같은 응답 분포는 BRT 운영 결정과정에서 지자체들이 밝힌 BRT 운영 목표와 일치했다. 특히 이번 조사가 버스 이용 시민 뿐 아니라 버스를 거의 이용하지 않거나 가끔 이용하는 시민들까지 참여해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BRT의 효용성에 시민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요약된다.

BRT 이용 시 버스 운행속도는 ‘빨라졌다’(58.7%)는 응답이 ‘달라진 게 없다 ’(20.5%), ‘늦어졌다’(6.2%)는 응답을 크게 앞섰다.

이에 시민들은 ‘BRT 도입을 활성화해야 한다’(54.2%)며, 이는 ‘버스 이용 시민을 위한 것’(76.5%)이라고 응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