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제21호 태풍 제비 발생 가능성 희박…전국 대체로 구름, 강원영서 가끔 비
상태바
[오늘날씨]제21호 태풍 제비 발생 가능성 희박…전국 대체로 구름, 강원영서 가끔 비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호 태풍 솔릭과 20호 태풍 시마론이 동해상으로 완전히 물러나면서 후속 태풍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때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제21호 채풍 ‘제비’가 인기검색어로 올랐으나 발생할 가능성은 없다고 보인다.

지난 24일 오전 대만 서해안에서 열대기압부가 형성됐고 이 열대기압부가 태풍으로 바뀌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있었으나 현재 중국 저장성 원저우시 인근 해안에서 약 15km/h 속도로 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기상 현황과 전망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일부 경기도와 강원영서에는 약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오늘 중부지방은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제주도는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한편, 경기도와 강원영서에는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일요일인 내일(26일)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새벽에 남해안에서 비가 시작돼 오후에 중부지방까지 확대되겠고, 밤에는 전국에 비가 오겠다.

예상강수량(26~27일까지)

- 충청, 전북, 경북북부, 강원남부: 50~150mm(많은 곳 200mm 이상)

- 경기남부, 전남, 경북남부, 경남, 울릉도.독도: 30~80mm

- 서울, 경기북부, 강원북부, 제주도(25일부터), 북한(25일): 10~50mm

모레(27일)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으나, 중부지방은 낮 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모레 비가 내리면서 돌풍과 함께 천둥ㆍ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내일보다 모레 비가 집중되면서 충청도와 전북, 경북북부를 중심으로 국지적으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피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특히, 강한 강수대의 남ㆍ북 폭이 좁아 지역 간 강수량의 차가 크겠고, 기압골의 위치에 따라 강한 비와 많은 비가 내리는 지역의 변동 가능성이 있겠다.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고, 낮 기온이 30℃ 이상 오르면서 다소 덥겠다.

 

▣해상 현황과 전망

현재, 동해전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오늘 낮부터 물결이 차차 낮아져 풍랑특보가 해소될 가능성이 있으나, 제주도남쪽먼바다는 오늘 밤부터 물결이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다.

한편, 내일부터 모레 사이에 서해상을 중심으로 돌풍이 불고, 천둥ㆍ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또한, 동해안은 당분간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04시 00분 발표 기상특보 현황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특정관리해역 평수구역 특보사항>

o 경북남부앞바다중 영일만평수구역 풍랑주의보 대치

o 울산앞바다중 평수구역 풍랑주의보 해제

 

<특정관리해역 연안바다 특보사항>

o 경북북부앞바다중 울진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경북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울산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해제

o 강원중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강원북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강원남부앞바다중 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울릉도울릉읍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울릉도서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o 울릉도북면연안바다 풍랑주의보 대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