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서울ㆍ경기 대체로 '맑음', 충청 이남 '흐리고 비'…최고 24℃~30℃
상태바
[오늘 날씨]서울ㆍ경기 대체로 '맑음', 충청 이남 '흐리고 비'…최고 24℃~30℃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 현황과 전망

현재,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흐린 가운데 비가 오고 있으며, 특히 경남남해안에는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서울ㆍ경기도와 강원도는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주요지점 일강수량 현황(26일 04시 현재, 단위: mm)

- 남해 45.0 여수(공) 40.5 삼각봉(제주) 37.0 시천(산청) 36.5 광양백운산 34.5 자은도(신안) 28.0 장수 27.5 남원 26.8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충청도와 남부지방은 흐리고 비가 오겠고, 서울ㆍ경기도와 강원도는 낮부터 비가 오겠다. 제주도는 흐린 가운데 산지에는 밤까지 비가 오겠다.

예상 강수량(27일까지)

- 경기남부, 강원남부, 충청, 전북, 경북북부: 50~150mm(많은 곳 충청도 200mm 이상)

- 서울, 경기북부, 강원북부, 남부지방(전북, 경북북부 제외), 울릉도.독도: 30~80mm

- 제주도산지, 북한: 10~50mm

월요일인 내일(27일)도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겠으나, 서울ㆍ경기도와 강원도는 낮부터 차차 그치겠다. 제주도는 구름이 많고 오전까지 산지에는 비가 오겠다.

한편, 오늘밤부터 내일사이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ㆍ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특히 경기남부와 강원남부, 충청도, 전북, 경북북부를 중심으로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강수대가 남북으로 폭이 좁아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겠고, 기압골의 위치에 따라 강한 비와 많은 비가 내리는 지역의 변동 가능성이 있겠다.

모레(28일)도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은 가끔 비가 오겠으나, 남부지방은 오후부터 밤사이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다.

당분간 아침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오늘과 내일(27일) 비가 내리면서 낮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낮겠다.

당분간, 남풍에 의해 수증기가 유입됨에 따라 박무나 안개가 끼는 곳이 많겠고, 특히 오늘과 내일(27일),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란다.

▲바다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27일)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고, 동해상을 제외한 대부분 해상에서도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다. 또한 서해상에서는 내일(27일)까지 돌풍이 불고 천둥ㆍ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고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한편, 동해안은 내일(27일)까지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또,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란다.

 

▣05시 05분 발표 기상특보 현황

o 풍랑주의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o 호우주의보 : 대구, 경상남도(진주, 거제, 통영, 산청, 하동), 경상북도(칠곡, 성주, 고령, 경산)

▣05시 05분 발표 예비 기상특보 현황

(1) 호우 예비특보

o 08월 27일 새벽 : 충청북도(제천, 단양, 음성, 진천, 충주), 충청남도(당진, 홍성, 서산, 태안, 예산, 아산, 천안), 강원도(횡성,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안성, 이천, 평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