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청=서울] 책 읽는 영등포… 전 직원 독서 릴레이 펼친다
상태바
[영등포구청=서울] 책 읽는 영등포… 전 직원 독서 릴레이 펼친다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의 힘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데 있다고 합니다. 직장 동료와 선후배, 더 나아가 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눈을 가지길 바랍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첫 페이지에 적힌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의 메시지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지난 7월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으로부터 시작한 책 선물을 전 직원으로 확대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직원 간 ‘책 선물 릴레이’를 통해 독서문화 확산에 나선 것이다. 책을 매개로 직원들의 소통을 확대하고 풍부한 지식과 감성을 지닌 공직자로서의 역량을 키운다는 취지다.

릴레이는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에서부터 출발했다. 평소 꾸준하게 책을 읽으며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채 구청장이 7월 24일에 열린 정례간부회의에서 국장급 간부들에게 직접 책을 선물한 것이 발단이 됐다.

선물 받은 국장은 책을 읽은 후 과장에게 선물하고, 과장은 팀장에게, 팀장은 팀원에게 건네주는 방식으로 책 선물을 이어간다.

채 구청장은 지난 21일 간부회의에서도 18명의 동장들에게 책을 선물해 동주민센터의 직원까지 릴레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선물한 책은 김구의「백범일지」, 플라톤의 「국가」, 리처드 도킨스「이기적 유전자」, 칼포퍼의 「열린사회와 그 적들」, 유현준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해리덴트의「2018 인구 절벽이 온다」등으로 인문학적 통찰력 물론 업무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로 선정했다.

이외도 구는 부서 내 직원들의 자율적인 도서기증을 통해 독서활동을 장려한다. 또, 부서 간 도서 정보 공유 및 교환이 자유롭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행정시스템 내 ‘독서나눔방’ 게시판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책에는 3줄 정도의 간단한 서평을 적을 수 있는 독서카드를 만들어 독서후기를 서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직원들의 희망도서를 월별로 구매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구는 청사 1층 사랑방카페에도 200여권의 도서를 비치해 직원들의 자율적인 독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독서를 통해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공무원으로 한 단계 성장하고 탁 트인 영등포에 걸맞은 열린 마인드를 갖추길 바란다.”며, “직원들의 독서문화가 지역 사회로 확산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해 책 읽는 문화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출처=영등포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