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운송거부 철회
상태바
화물연대 운송거부 철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대란을 야기시킨 화물연대가 지난 5일 운송거부를 전격 철회했다.
전국운송하역노조 산하 화물연대는 지난 5일 오후 7시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운송거부를 공식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1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가 16일만에 마무리 됐으며, 화물연대 회원 3만여명은 6일부터 현장에 복귀했다.
그러나 복귀명령을 어긴 차주에 대한 정부의 경유세 보조금 지급중단을 비롯, ▲운송사업계의 선별 재계약 ▲민형사상 손배소송 및 고소고발 ▲운송료 인상협상 등을 둘러싸고 노·사, 노·정간 불씨를 여전히 남겨두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6일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화물차에 대해 경유세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밝힌데 이어 운송거부 사태 종료 이후에도 이 방침을 그대로 지킨다는 입
장이다.
경유세 보조금 부분은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의 수입과 직결되기 때문에 화물연대측은 업무에 복귀했더라도 이 부문에 대해서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운송사들이 지난달 말까지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차주들에 대해 이미 위수탁 계약을 해지, 이들 차주들과 선별적으로 재계약에 나서겠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 전망
이다.
운송업계는 운송거부 사태 장기화로 이미 심각한 타격을 받았기 때문에 일률적인 계약복원은 있을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혀 운송거부에 참여한 상당수 차주들이 계약을 맺지 못하는 사태도 간과할 수 없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