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부산 직선화 계획 없다”
상태바
“대구∼부산 직선화 계획 없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교통부는 경부고속철도 노선과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제기한 대구∼부산구간 직선화 방안에 대해 검토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금정산·천성산 고속철도통과반대 시민·종교대책위원회’는 금정산과 천성산의 훼손을 방지하는 대안으로 대구∼부산구간 직선화 및 대구∼경주구간을 지선으로 건설하는 방안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건교부는 철도건설에 필요한 교통수요, 경제성 등 12개 분야의 제반기술조사를 통해 서울·천안·대전·대구·경주·부산을 경유지로 확정한 것이라며 경주노선이 울산 및 포항지역과 함께 지역 관광편의 뿐 아니라 연간 약 4천억원 이상의 여객수입을 확보할 수 있어 사업성측면에서 대구∼부산 노선보다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건교부 관계자는 "경주∼부산노선은 사업초기부터 최적노선으로 평가됐다"며 "사업시행자와 통과반대측이 추천하는 민간전문가로 "노선재검토위원회"를 구성해 충분한 협의를 거쳐 해결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가 경부고속철도 노선 재검토를 시사한 것으로 전해지자 고속철도의 경주통과 노선에 큰 기대를 걸어온 경주지역 정치권과 경주 시의회,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반발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한나라당 김일윤 의원과 백상승 경주시장, 이종근 경주시의회 부의장을 비롯해 경주경실련, 경주상의 등 관계자 20여명은 지난 13일 오후 경주시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가칭 ‘경부고속철도 경주통과노선 사수 범시민추진위’를 구성해 정부의 노선 재검토 방안에 공동 대응키로 했다.
참석자들은 경주경실련을 중심으로 범시민추진위을 가동하고 동해권 6개 시·군 및 울산광역시와 연대를 도모하면서 오는 18일께 범시민추진위 주관으로 시민궐기대회를 열고 서명운동을 펴기로 했다.
박종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