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광명역이 뜬다
상태바
고속철 광명역이 뜬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2.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속철도 광명역이 수도권 서남부의 물류·교통중심지로 부상될 전망이다.
건교부는 고속철도 개통 이후 이용객의 접근성 및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각 정차역별 연계교통체계에 대한 종합대책을 마련 중에 있으며, 특히 고속철도의 대표적인 신설 역사인 광명역의 연계교통망을 완벽히 구축, 이를 거점으로 한 또하나의 수도권 핵심교통축을 형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267-2번지에 위치한 고속철도 광명역(부지면적 8만평, 역사규모 2만7천평)은 인근에 제2경인고속도로·서울∼안산간 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3개 고속국도와 서부간선도로·시흥대로·수인산업도로 등 3개 간선도로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교통의 요충지에 자리잡고 있으며, 서울시는 양재∼신림∼시흥을 연결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의 건설을 추진 중에 있어 수도권 전역에서의 고속철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건교부는 특히 광명역의 교통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광역도로와 역사간 연계도로로서 역 주변에 서독로·오리로·일직로·중로를 건설, 2003년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며 역사 부지 중 약 2만평에 시외버스터미널을 유치해 광명역을 종합환승센터로 구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와함께 현재 미구축돼 있는 연계철도망 구축을 위해 안산∼고속철도 광명역∼여의도∼청량리를 잇는 신안산선을 단계적으로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인근 관악역(국철1호선)∼고속철도 광명역∼철산역(지하철 7호선)을 연결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연계철도망이 구축될 경우 서울 여의도 및 강남, 신도림∼수원, 인천, 부천지역에서 광명역까지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장기계획으로 수립돼 있는 제2공항철도(인천공항∼광명역), 수도권남부선(광명역∼분당)이 건설되면 광명역은 명실공히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물류·교통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朴鍾昱기자 pjw2cj@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