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재파업 움직임 "고조"
상태바
철도 재파업 움직임 "고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2.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가 내달 1일 전국 규모의 총력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투쟁강도를 높여나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철도재파업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지난 18일 철도재파업을 선언한 철도노조는 29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 및 전국지부쟁의대책위원장 결의대회를 통해 파업일정을 확정하고, 내달 1일 전국 규모의 총력결의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지난 2월27일 철도파업을 종료하면서 체결한 노사합의서에 "조합원에 대한 사법처리 및 징계를 최소화 한다
는데 노력한다"고 노사 양측이 합의했으나, 사측(철도청)이 이를 어기고 무차별적인 징계를 진행하고 있어 철도재파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지난 19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서를 접수했으며, 사측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노조탄압을 중단하지 않으면 5월께 파업을 강행할 것"이라며, "파업에 따른 국민 불편 등 모든 책임은 사측에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2·25 철도파업사태로 27일 현재까지 김재길 위원장을 포함 8명이 구속됐으며, 철도청은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조합원 30명 중 10명을 파면하고, 20명을 직위해제 하는 중징계를 내렸다.
철도청은 이같은 조합원 징계에 대해 파업종료 후에도 일부 소속장과 조합원 사이에 불신이 팽배해 있는 등 조직이 안정되고 있지 않아 불가피하게 중징계를 할 수 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철도청 김영래 노정과장은 "파업종료후 복귀과정에서 발생한 일부 소속장과 조합원간 불미스러운 사태가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청의 전체적인 조직안정을 위해 징계는 불가피 했으며, 노조집행부가 직장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하면 더 이상의 징계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과장은 또 "현재 노조집행부측과 계속 대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노조측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가급적 수용할 방침"이라며, "외부에서 우려하고 있는 극단적인(파업) 사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만약 파업이 발생하면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마련해 놓고 있다"고 밝혔다.
<吳炳根기자 bkfr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