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재연되나
상태바
"철도파업" 재연되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2.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철도민영화정책 추진의지가 꺽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전국철도노조(위원장 김재길)가 정부의 철도민영화 계획이 재추진될 경우 재파업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정함에 따라 자칫 지난 2·25 교통·물류대란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철도노조는 지난 6일 오후 6시 "제8차 중앙쟁대위 회의"를 개최하고 노조원들에 대한 사측의 고소고발, 징계 등 탄압이 지속되고 철도 민영화 법안이 다시 추진될 경우 총파업 투쟁을 벌여 나가기로 결의했다.
아울러 노조는 민영화 문제 뿐만 아니라 현재 철도청에서 진행중인 간부 및 조합원의 징계문제에도 적극 대처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노조는 이날 회의에서 파업 철회이후 투쟁계획을 논의하고 ▲민영화법안 추진시 총파업 돌입 ▲현장탄압 분쇄 ▲조직정비 및 강화 ▲총파업 투쟁의 성과물 사수 ▲발전노동자의 투쟁지지 및 지원 ▲구조조정 저지 등의 기본방침을 확정했다.
노조는 또 오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실시되는 단체교섭 합의안에 대한 인준투표를 현 집행부에 대한 신임투표로 인정하고 부결될 경우 집행부 전원이 사퇴하고 새로운 집행부를 구성키로 했다.
지난달 27일 체결한 노사합의서 내용에 상당수 조합원이 불만을 품고 있으며 노·노간 반목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이번 인준투표가 가결되는데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파업철회를 두고 조합원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인준투표가 부결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가 파업가담자에 대한 징계방침을 철회하지 않고 있으며 공문을 통해 팀장 및 사무원 등에 대해 조합탈퇴를 강요하고 있다"며 "노조원들에 대한 탄압을 막는데 주력하고 특히 민영화법안이 재추진된다면 강력한 총파업 투쟁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철도청 김영래 노정과장은 "일부 언론에서 징계대상자가 200여명이 넘는다는 추측보도를 하고 있는데 아직 징계규모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주동자와 적극 가담자에 대한 징계는 불가피하나 단순 가담자에 대해서는 선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과장은 또 민영화문제에 대해 "노조에서 말로는 재파업을 하겠다고 주장하지만 이 문제는 올해내로 결정될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행동으로 옮기기는 무리가 따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조합원간 반목현상에 대해서는 "청 차원에서 빠른 시일내에 정상화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吳炳根기자 bkfr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