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청=종합]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개발
상태바
[울산광역시청=종합]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개발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윤주용)는 농촌진흥청 배연구소(소장 강삼석)와 공동으로 9월 12일 오후 2시 울주군 청량읍 이대주 농가에서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 현장 평가회’를 실시한다.

우리나라에서 배 재배를 위해 봉지 씌우기를 시작한 것은 약 100년 전으로 주로 복숭아순나방 등 심식충류 해충방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그러나 봉지를 씌우고 벗기는 작업은 배 과수원 관리노력의 15.9%를 차지할 만큼 노동력이 많이 소요되어 5~6월 농번기에 부담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배 무봉지 재배 병해충 관리기술’은 최근 농가수가 감소하고 농촌 고령화로 인하여 봉지작업을 할 수 있는 인력이 부족한 점을 해결하고자 울산시농업기술센터와 농촌진흥청 배연구소 송장훈 박사 연구팀이 협력하여 개발했다.

특히, 문제되어 왔던 검은별무늬병, 복숭아순나방 등 문제 병해충관리는 그동안 최근 개선된 병해충종합관리체계를 도입하여 해결하였다.

병해관리는 기상여건을 반영한 방제결정지원시스템을 적용하였고, 심식충류 해충관리는 교미교란제와 성페로몬 예찰방제를 통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황금배, 만풍배, 신고, 추황 등 조생종부터 중만생종까지 시험한 결과 병발생과율은 1.5% 미만이며 심식충류 발생과율은 2.1% 미만으로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

이대주 씨는 “3년간 황금배 품종으로 봉지 없이 성공적으로 재배 할 수 있었다. 봉지 씌우지 않아 색깔이 예쁘지 않아도 맛있다고 찾아주는 소비자 덕분에, 앞으로 황금배는 봉지를 씌우지 않겠다.”라고 했다.

이번 실증사업을 추진한 울산농업기술센터 김경상 팀장은 “무봉지로 노동력을 줄이고 맛있는 과실로 차별화 한 결과 소비자 만족도를 통해 브랜드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봉지 없이 재배하는 황금배를 울산시의 특산품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울산광역시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