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심 차량제한속도 시속 10㎞ 낮춰도 통행시간에 큰 영향 주지 않아“
상태바
“부산 도심 차량제한속도 시속 10㎞ 낮춰도 통행시간에 큰 영향 주지 않아“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8.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속 50㎞ vs 60㎞ 실증실험 결과, 거의 차이 나지 않아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 도심에서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10㎞ 낮추더라도 통행시간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부산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부산본부와 함께 도심 제한속도 하향 조정에 따른 주행시간 영향을 실증실험을 통해 분석해 지난 12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도심(서면)과 외곽 3개 노선(하단, 노포, 덕천 방면)을 4회씩 시속 50㎞와 60㎞로 왕복 주행해 결과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약 40~50분 걸리는 15㎞ 구간 주행에 평균 2분가량 차이가 발생했다.

60㎞로 주행할 경우 급정거가 잦고 교통신호에 자주 걸려 50㎞로 주행할 때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았다.

이번 주행 시험에는 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택시업계 종사자, 시민 등 참관인 6명을 조사 차량에 나눠 태우고 실증 과정을 참관하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낮춰도 주행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교통사고 위험은 크게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해 캐나다 워니펙시 경찰이 차량 속도별 제동 거리를 실험한 결과 시속 60㎞로 달리던 승용차의 제동 거리는 27m였지만 시속 50㎞에서는 제동 거리가 18m였다.

속도를 10㎞만 줄여도 보행자 사망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의미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올 4월 차량 속도에 따른 보행자 중상 가능성을 실험한 결과 시속 50㎞에서는 중상 가능성이 72.7%였으나, 시속 60㎞에서는 92.6%로 급격히 높아졌다.

아일랜드 속도 관리 매뉴얼에도 시속 50㎞로 주행 중인 차와 충돌할 때 사망 가능성은 55%이지만 시속 60㎞로 충돌하면 사망 가능성이 85%로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심 제한속도를 하향조정(시속 60㎞→50㎞)할 경우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사회적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도심 차량 제한속도를 시속 10㎞로 하향 조정했을 때 평균적인 교통사고 감소 비율을 적용하면 부산은 연간 846억원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며 “제한속도 하향정책에 대한 시민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