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서비스 운영 초읽기 들어가나…전운 감도는 택시업계
상태바
카카오 카풀 서비스 운영 초읽기 들어가나…전운 감도는 택시업계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내부 시스템 정비 마치고 기사 모집 준비' 언론보도에 택시업계 촉각
▲ 카카오가 본격적인 카풀 서비스 운영을 위해 기사 모집을 앞두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최근 전해지면서 택시업계 안팎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최근 카카오가 본격적인 카풀 서비스 운영을 위해 기사 모집을 앞두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전해지면서 택시업계 안팎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택시업계는 카풀을 비롯한 불법 여객운송 행위에 대해 결사반대의 명확한 뜻을 밝히면서, 애초 승차공유 도입 논란을 초래한 택시 수요·공급의 불균형 문제를 새로운 배차 앱 개발을 통해 자체적 해소할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 이를 둘러싼 사태 추이에 관심이 모아진다.

최근 몇몇 언론을 통해 보도된 바에 따르면, 카카오는 내부적으로 승차공유(카풀) 시스템 준비를 모두 마치고 공표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빠르면 이번 추석 연휴 이후 차량 및 기사 모집을 시작할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카카오 측은 “(구체적인) 서비스 운영 시기나 기사 모집 일정을 정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지만, 택시업계는 시간문제일 뿐 카카오의 카풀 시장 진입이 초읽기에 들어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이 같은 카카오의 카풀 운영 얘기가 돌고 있는 배경에는 지난 6일에 있었던 4차 산업혁명위원회의 교통서비스 혁신 방안 발표 내용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지난 4일과 5일 ‘제4차 규제·제도혁신 해커톤’을 개최하고 교통서비스 분야에서 특정 시간대와 지역에서 발생하는 택시 수급 불균형 문제 등 전반적인 택시서비스 개선을 위해 다양한 요금제 및 운행 형태가 개발돼야 하며 다양한 모빌리티 수단을 활용하는 방안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는 당사자인 택시업계가 ‘카풀 합법화에 대한 어떠한 논의에도 참가할 수 없다’며 빠져 반쪽짜리 합의였지만,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 산업계에서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카카오모빌리티가 참여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가볍지 않다는 평가다.

택시업계는 여객운수사업법에 출퇴근 시간에 한해 자가용자동차의 유상 운송 행위를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문항을 완전 삭제하도록 정치권을 압박하는 한편, SK텔레콤과 손잡고 카카오택시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택시 배차앱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택시 배차시장을 장악한 카카오의 하위사업자로 완전히 전락할 수 있다는 택시업계의 위기의식에 따른 것으로, 카카오가 카풀로 본심을 드러냈다고 판단하고 카카오택시에 대한 지나친 의존에서 벗어나기 위한 출구 전략인 셈이다.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새 배차 알고리즘을 적용한 시스템으로 승차 공유 도입 문제가 제기된 근본 원인인 특정 시간과 지역의 택시 수급 불균형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소하겠다는 취지로 파악된다.

앞서 택시단체는 지난 5월말 한 모빌리티 스타트업과 손잡고 새 택시배차앱을 선보였지만 대중화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14일 현재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올라온 해당 앱의 다운로드 수는 천 여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난다. 다만 앱 출시 당시 향후 SK텔레콤, 현대차 등과 사업 제휴를 할 수 있다고 여지를 남긴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