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운수사업 선진화’ 지원사업<6>
상태바
한국교통안전공단 ‘운수사업 선진화’ 지원사업<6>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8.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수안전 컨설팅 지원 시스템
 

“빅데이터 분석 통한 과학적인 교통안전관리”

 

운수회사컨설팅에 필요한 상세자료 제공
업체·운전자·차량 정보 신속히 일괄취합
향후 운수회사도 스스로 활용토록 서비스

 

운수안전 컨설팅 지원시스템(COSAS·Consulting Oriented Safety Assistance System)은 공단이 보유한 다양한 정보(자동차, 운수회사, 운수종사자 등)시스템을 연계, 빅데이터 시스템을 이용한 처리 및 분석을 통해 공단의 안전관리 컨설턴트가 운수회사를 대상으로 수행하는 안전 진단 및 교육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안전관리 컨설팅에 필요한 자료준비를 위해 공단의 다양한 시스템에 접속해 일일이 조회하고 정리하던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COSAS에서 일괄 취합해 리포팅 해줌으로써 기존 컨설팅에 필요한 자료 취합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평균 2시간에서 5분미만으로)했으며, 컨설턴트의 경력에 따라 편차가 크게 발생했던 컨설팅 품질 수준을 상향평준화할 수 있게 됐다.

운수안전컨설팅 지원 시스템의 핵심 목표로는 먼저 교통안전 담당자에게 교통안전정책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과학적, 신뢰성 있는 정책결정 지원한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지역본부 관내 운수업체에 대해 ▲상시 교통안전안전상황 모니터링 체계 제공 ▲필요시 운수업체 컨설팅에 필요한 정보 제공 ▲대형사고 발생 시 해당 운수업체, 운전자, 차량 정보를 실시간 제공해 신속한 대응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한 공단 제공 교통안전정보 채널 다원화로 인한 시스템의 업무활용에 따른 불편 해소하고, 공단 보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통사고 원인분석 및 교통사고 추세를 분석해 새로운 관점의 교통안전서비스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운수회사에 맞춤형 교통안전정보를 제공해 운수회사가 자기 주도적 교통안전활동을 수행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운수안전컨설팅 지원시스템은 공단이 보유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하고 있으며 주요 기반자료는 다음과 같다.

자료는 2018년 3월 기준의 데이터 수이며, 이 데이터는 1일 또는 1개월 단위로 갱신이 이뤄진다.

 

 운수안전컨설팅 지원시스템에 접속하면 가장먼저 대시보드(Dash Board)를 보게 되는데, 여기에서 각 지역본부 또는 전국의 지역본부/지사의 교통안전관리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사업용 차량 사고 현황은 소속 지역본부의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현황을 업종, 분기별, 피해 종류로 구분해 현황을 제공한다.

또 소속 지역본부 관할 내 차량에 대한 운행기록정보(DTG) 수집 현황을 제공하는데, DTG 정보는 차량 운행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함으로 안전 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관리대상 운수업체 현황의 경우 소속 지역본부에서 관리해야 할 운수업체에 대한 점검 현황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는 위험운수업체 현황도 포함한다. 매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월대비 운수회사 종합 등급이 비약적으로 낮아지거나 관리 대상 기준에 부합되면 위험 운수업체로 분류돼 지역 본부에서 관리가 가능하도록 현황 정보를 제공한다.

운수안전컨설팅 지원시스템은 운수회사에 대한 종합 정보를 제공한다. 공단이 보유한 운수회사 정보, 차량정보, 운수종사자 정보 등을 바탕으로 해당 운수회사의 종합적인 현황 정보를 제공하여 지역본부 컨설턴트가 관리 대상 운수업체의 현재 상태정보를 개괄적으로 빠르게 파악해 컨설팅 포인트를 찾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데 그 목적이 있다.

정보는 크게 다음의 5가지 범주로 구분, 제공된다.

운수회사 종합 현황은 운수회사의 기본정보, DTG수집현황, 운수회사 안전도 등급, 안전도지수, 사고지수, 사고 및 법규 위반 건수, 위험운전행동 건수, 보유 차량의 운행거리, 운전자수 및 차량 보유 대수, 컨설팅 현황 등의 정보다. 여기에서 제공하는 운수회사 안전등급은 운수회사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빅데이터 분석모델을 통해 산출한다.

<사고 및 법규위반 상세 현황>

 
 
 

운수종사자 상세현황은 해당 운수회사에 근무 중인 운수종사자 현황, 입/퇴사자 현황, 퇴직미처리자 현황, 정밀검사 현황 및 미수검자 현황, 체험교육 의무대상자 및 이수이력, 교육이행정보 등의 정보를 일괄한다. 운수종사자 상세정보는 별도 메뉴로도 제공되고 있으며 사업용 운수종사자에 대한 사고이력, 이직회수, 경력, 법규위반 이력 등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해 운전자에 대한 안전등급 또한 산출, 제공하고 있다.

사고 및 법규위반 상세 현황은 보유 차량의 사고 내역, 행정처분 내용, 소속 운전자의 운전면허 상태 등의 정보를 말한다.

또 운행기록계(DTG) 기반 정보 현황은 보유 차량 및 운전자별 위험운전행동 상태 정보, 위무휴식위반 차량 현황, 운행시간 과다 차량 현황 등의 정보다.

보유 차량의 상세 현황, 자동차 검사 이력 및 부적합 차량의 현황, 구조 변경 및 위반 현황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운수안전컨설팅 지원시스템에서는 사업용 자동차의 교통사고에 대한 분석자료도 제공하고 있다. 경찰청과 연계해 수집되는 신규 사망사고에 대해 사고 차량, 운전자 및 도로 환경에 대한 상세 정보를 일괄 제공, 공단 컨설턴트가 이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당 사고관련 조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구성된 기능이다.

 

사고를 발생시킨 운전자의 기본정보 및 안전등급, 소속 운수회사의 안전 등급 등을 제공해 사고원인에 대한 분석을 지원한다.

또한 사고 운전자가 운행한 차량에 대한 기본정보, 차량검사시 부적합 내역 및 점검 위반내역, 최근 6개월간 DTG자료를 분석한 위험운전행동분석, 의무휴식 위반 내역 및 일일 운행시간 초과내역 등 사고차량의 종합정보를 제공하며, 사고 지점에 대한 도로의 기본정보와 도로안전등급, 위험운전행동 발생통계, 해당 도로 및 주변도로의 사고지점에 대한 종합 정보를 제공한다.

운수안전컨설팅 지원시스템은 현재 공단 내부직원의 교통안전관리를 위해 서비스 되고 있으나, 향후 운수회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해 운수회사의 교통안전관리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을 활용해 사업용 자동차의 교통사고 감소에 획기적인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장유림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빅데이터센터 선임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