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 탈법영업 물의
상태바
우체국택배 탈법영업 물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1.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부내 우정사업본부가 택배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가격덤핑을 일삼고 심지어 공익근무요원까지 택배업무에 투입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가 택배사업을 추진하면서 물량확보를 위해 1박스당 평균 2천원∼2천500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가격은 일반업체의 평균단가인 5천500원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으로 업계로부터 정부기관이 앞장서서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또 우정사업본부는 전국 2천800여개 우체국 단위별로 택배물량 할당목표를 부여하고 이를 주요 인사고과에 부여하고 있으며 구조조정으로 인력이 부족하자 공익근무요원을 택배조작인원으로 활용하는등 일반적인 시각으론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을 자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부의 할당제 실시로 각 우체국 소속 공무원들은 인사고과에서 좋은 평점을 얻기 위해 개인차량을 동원해 택배물량을 수배송하는등 불법을 일삼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확대돼 가고 있는 실정이다.
A사 관계자는 "얼마전 우체국 직원을 만났는데 충북소재의 한 우체국 과장이 택배할당량을 채우지 못해 정리해고 됐다는 말을 듣고 놀랐다"며 "이 때문에 우체국 직원들은 자신의 개인차량을 이용해서라도 물건을 나르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현상이 지속되자 국내 민간택배업체들은 각 지방영업소에서 연일 우체국의 횡포에 시달리며 본사에 대응방안을 내줄 것을 요청하고 있으나 마땅한 대책이 없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우체국의 횡포는 심각한 수준으로 지방에서 영업을 못하겠다며 아우성이다"며 "일반 업체가 덤핑을 해도 문제인데 어떻게 관공서가 앞장서서 시장혼란을 부추기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하소연 했다.
한 업체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우체국택배의 단가는 충주지역이 2천원 이하로 가장 낮았으며 경기, 남원, 익산, 광주, 마산, 진주등 거의 모든 지역이 2천500원선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같은 업계의 주장에 대해 우정사업본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전면 부인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김한준 사무관은 "배송기간이 3∼4일 걸리는등기소포가 2천500원인데 최근 시스템이 좋아져 송달속도가 빨라졌다"며 "업계에서 이같은 부문에서 오해를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익근무요원 택배조작 투입 의혹에 대해서는 "공익근무요원은 원칙적으로 우체국 업무를 보조하는 것"이라며 "우체국내에서 송장을 작성하고 택배물품을 나르는등 보조적 업무는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개인차량을 수배송에 불법적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우체국 출근시 이웃이 부탁해 몇 개 가져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것을 두고 불법이라 하면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업계는 문제가 커지자 우정사업본부에서 궁색한 변명만 늘어 놓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어떻게 소포하고 택배물량을 혼동할 수 있겠냐"며 "택배물품은 송장이 붙어 있어 확실하게 분별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지방에서 올라온 정보에 의하면 분명히 자가용 승용차로 영업을 하고 있다"며 "잘못이 있다면 시인하고 고쳐야지 말도 않되는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의 택배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吳炳根기자 bkfr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