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철도 안전 획기적 증진
상태바
지하철·철도 안전 획기적 증진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동차 내장재 교체, 지능형 제연설비 설치, 건널목 입체화 등을 포함해 오는 2007년까지 지하철 및 철도 안전분야에 3조1천180억원이 투자된다.
건설교통부는 지난 2월 대구지하철 참사를 계기로 발족된 철도안전기획단의 연구보고서를 바탕으로 이같은 지하철·철도 안전대책을 마련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대책에 따르면 차량내장재는 인명피해와 직결되는 연소가스 독성검사와 연기밀도, 화염전파도까지 시험기준에 추가하고 기존 전동차의 내장재는 2005년까지 단계적으로 교체한다.
또 지하터널은 소화설비·비상조명등·유도등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고열의 유독가스를 배출시키는 제연설비는 섭씨 280도에서도 최소 30분동안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내화기준이 신설된다.
특히 화재발생위치를 감지해 유독가스 배출방향을 조절, 승객밀집장소 및 대피경로를 보호할 수 있는 지능형 제연설비 설치가 의무화된다.
또 철도사고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건널목사고 방지를 위해 매년 50곳씩 건널목 입체화 작업이 추진되고 지하철에 비해 노후화된 철도시설의 설계기준도 안전성 향상을 위해 비탈면 경사기준, 교량여유고, 배수시설물 등을 중심으로 10∼100% 강화된다.
이밖에 안전역사인증제와 기관사 자격제가 도입된다.
한편 건교부는 2004년까지 기관사 자격제 등 인적·제도분야 개선과제를 마무리하고, 2007년까지 기존시설교체 등 예산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