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 전기트럭에 자율주행 기술 접목
상태바
볼보트럭, 전기트럭에 자율주행 기술 접목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8.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웨덴서 12일 ‘베라’ 선보여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볼보트럭이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한 전기트럭 기반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이며 미래 운송 솔루션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스웨덴 현지시간 12일 효율성과 안전성을 강화하면서도 환경 친화적인 운송에 기여할 수 있는 자율주행 전기트럭 베라(VERA)를 새롭게 선보인 것. 볼보트럭 차세대 운송 솔루션으로 공개된 베라는 배기가스나 소음이 없는 전기로 구동되는 자율주행 시스템 이점으로 비교적 짧은 거리 대량 운송은 물론 생산 공장과 항구를 오는 운송과 같이 정확성이 요구되는 운송 분야에 두루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클라스 닐슨(Claes Nilsson) 볼보트럭 사장은 “모든 상황으로 미뤄볼 때 전 세계 운송 수요는 향후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지만, 현재로서는 운송 산업 잠재력을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고, 이러한 미래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운송 솔루션을 찾아야한다”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보트럭이 선보인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한 전기트럭 베라(VERA)는 차세대 운송 솔루션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 전반과 운송 회사 및 운송 구매자가 직면한 수많은 과제를 해결할 대안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밝혔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구와 함께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화에 따른 문제로 교통 체증은 물론 환경오염, 소음 문제와 같은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런 문제와 함께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상에서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화물운송업 종사 운전자 부족으로 효율적인 운송 솔루션이 필요한 상황에 직면했다.

볼보트럭 차세대 운송 솔루션은 자율주행 기술 전기트럭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송 통제센터에 연결되는 시스템으로 구동된다. 또한 차량에는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정교한 시스템이 장착돼 있는데, 시스템은 센티미터 이내 단위로 차량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상세히 모니터링해 다른 차량에 발생한 상황을 선제적으로 분석하고 높은 정확도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운송 통제센터는 운송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각 차량 위치, 배터리 충전 상황, 화물 적재량 및 차량 정비 요구사항을 포함한 기타 매개변수를 정확하게 측정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대기 시간을 없애고 운송 정확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차량 업타임 향상에 기여했다. 또한 동일 경로를 운행하는 차량과 협력해 교통 흐름을 최적화할 뿐만 아니라 배기가스가 없고 소음이 적어 환경 친화적인 운송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카엘 칼슨(Mikael Karlsson) 볼보트럭 자율주행 솔루션 부문 부사장은 “볼보트럭이 새로운 운송 솔루션으로 공개한 자율주행 전기트럭 베라는 오늘날 대부분 산업군에서 적용하고 있는 선진 물류시스템이 확장된 사례로 볼 수 있다”며 “배기가스나 소음이 없는 전기로 구동되는 자율주행 시스템 덕분에 시간 제약 없이 언제라도 운행이 가능한 이점이 있고, 또한 솔루션은 기존 도로 인프라와 트레일러(Load carriers)를 활용하므로 볼보트럭의 기존 운영체제와 같은 인프라 활용이 가능해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