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전날 교통사고 가장 많아…‘주의’
상태바
추석 연휴 전날 교통사고 가장 많아…‘주의’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최근 5년 간 추석 연휴 기간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귀성차량이 증가하기 시작하는 연휴 시작 전날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사망자와 부상자도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연휴 기간 중 교통사고가 가장 많았던 날은 연휴 전날 29일로 849건의 사고가 발생해 18명이 숨지고 1238명이 부상을 입었다.

지난 5년간 추석연휴 전날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평균 810건으로 5년간 하루 평균(607건)보다 33.4% 많았다.

특히, 추석연휴 전날 퇴근시간대(18~20시)에는 사상자가 집중적으로 몰려 퇴근 후 귀성길 안전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종류별로는 장거리 귀성·귀경 교통량의 증가로 고속국도 교통사고가 평상시(10.8건)에 비해 하루 평균 12건으로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자 분포를 살펴보면 연령별로는 어린이의 비율이 평소보다 1.5배가량 높았으며, 운전석에 비해 뒷좌석의 사상자 비율이 증가했다.

특히, 뒷좌석 사상자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59.2%로 앞좌석(96.8%)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락훈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처장은 “대체휴일 시행으로 추석연휴가 하루 길어진 만큼 위험 시간대를 피해 여유 있고 안전한 귀성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면서 “특히 가족단위 이동이 증가하는 만큼 내 가족의 안전을 생각해 방어운전에 집중하고 특히 뒷좌석의 아이들에게도 안전벨트를 꼭 착용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며 안전운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