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 도입 중단 안하면 카카오호출 안받는다"
상태바
"카풀 도입 중단 안하면 카카오호출 안받는다"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시업계, 4일 대규모 장외집회…18일 광화문 집결 예정

서울·인천·경기지역 택시 노사 4개 단체가 지난 4일 오전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카카오의 ‘카풀서비스 도입’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카풀 도입 시도를 중단하지 않으면 앞으로 카카오택시앱 호출을 받지 않겠다."

택시업계가 최근 카풀 도입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에 최후통첩을 보냈다.

서울·인천·경기지역 택시 노사 4개 단체(택시사업조합·개인택시사업조합·전택노련·민택노련)는 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벨리에 있는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카풀을 빙자한 모든 자가용 불법 유상 운송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소리를 높였다.

이들이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카풀 규탄 집회를 연 것은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출시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올 초 승차공유 스타트업 ‘럭시’를 인수했다.

택시단체는 카카오가 카풀 도입을 강행하면 단호히 돌아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문충석 서울택시사업조합 이사장은 “전국 25만 택시 가족의 전폭적인 참여와 지원을 받아 성장해 온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를 말살하는 카풀을 도입하려는 것은 배은망덕한 행위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카카오 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최근 카풀 규제 완화 움직임을 보이는 정부에도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이용호 전택노련 경기북부 의장은 “정부가 허울뿐인 공유경제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기조 아래 택시종사자들을 밥그릇만 지키려하는 기득권 세력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생존권을 위협하는 택시 말살 정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소리 높였다.

또 다른 한 연사는 “친서민 정부를 자처하는 현정부가 카풀을 허용한다면 전국 100만 서민 택시 가족 가슴에 못질하는 꼴”이라며 “전국 25만대 택시 중 7만 대가 과잉공급 됐다며 감차를 추진하고 있는 기존 정책과도 모순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현장 집회에서 만난 한 택시업계 관계자는 “아직 카카오가 카풀에 대해 이렇다 할 구체적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지만, 택시 운송 시장을 장악한 카카오가 카풀을 시작하면 택시 업계로서는 막대한 타격을 받는 건 자명한 사실”이라며 “최근 렌터카를 이용한 유상 운송 행위가 논란을 빚었는데 단기 렌탈 차량을 이용한 변종 여객 유상 운송 서비스도 나타날 정황이 감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집회에 티맵택시 가입 절차 등의 내용이 담겨 있는 홍보물이 현장에 배포돼 눈길을 끌었다. 티맵택시는 택시업계가 최근 카카오택시앱의 대항마로서 SK텔레콤과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택시 호출 앱이다.

택시 단체는 오는 11일 이 곳 카카오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한 번 더 집회를 가진 후 18일 광화문 광장에서 전국 3만 명 이상의 택시 운수종사자가 모이는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연다. 정부와 국회를 대상으로 카풀 대책 마련을 위한 고강도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