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 광주 모든 초교에 설치된다
상태바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 광주 모든 초교에 설치된다
  • 박정주 기자 jjpark@gyotongn.com
  • 승인 2018.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교부세 8억 포함, 2020년까지 70억 투입
 

[교통신문 박정주 기자]【광주】광주광역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이 2020년까지 모든 초등학교에 확대 설치된다.

광주시는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8억원을 교부받아 올해말까지 25곳을 추가 설치하는 등 2020년까지 총 70억원을 투자해 광주지역 모든 초등학교(156개교)에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사진>’은 광주시가 지난 3월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역 특성에 맞춰 도입한 모델이다.

표준모델에 따라 ▲운전자의 경각심을 높이는 노란색 신호등 ▲차량 감속 유도를 위한 고원식 횡단보도 ▲운전자 시인성 향상을 위한 미끄럼방지(칼라) 포장 및 노면표시 ▲야간 시인성 향상을 위한 발광형 표지판 및 보행자 울타리 등이 정비된다.

어린이보호구역 표준모델은 서구 풍암초교, 북구 효동초교 등 2개교 어린이보호구역에 시범적으로 설치한 결과 학교 관계자, 학부모, 녹색어머니회 등으로부터 호응을 얻어 표준모델 확대 시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추가로 6개 초교에 설치한 바 있다.

특히, 지난 7월 ‘2018년도 상반기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8억원을 교부받고, 9월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지자체 교통담당자 워크숍에서 지자체 우수사례로 발표되는 등 대외적으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표준모델이 확대되면 운전자의 시인성과 인지력이 높아지고, 주정차 위반이나 과속운전 사례가 줄어들어 안전사고 예방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