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투쟁방법 바뀌나
상태바
화물연대 투쟁방법 바뀌나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송하역노조의 파업 찬반투표가 시작되면서 화물업계가 또다시 술렁이고 있다.
그러나 조흥은행 파업 및 철도청 파업을 겪으며 확인된 정부의 대응자세가 일정한 틀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운송하역노조의 대정부 투쟁이 파업 등 물리력에 의한 것이 아닌 정책투쟁으로 가닥을 잡아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5월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로 물류난이 표면화되면서 정부 차원의 물류개선대책이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화주 기업은 물론 화물업계, 나아가 일반 국민들 사이에도 어느 일방이 결정적 피해를 입는 ‘제로섬 게임’은 피해야 한다는 인식이 고루 확산되면서 5월 사태 때와는 다른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필요성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여기에다 정부 5월과는 달리 문제의 핵심에 대해 어느 정도 대응논리를 갖춘 상태로 최악의 사태에 대비하는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운송하역노조의 파업찬반투표 결과 여부와 상관없이 사태에 대처하는 가이드라인을 이미 설정해놓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논란이 돼온 화물운송사업 제도개선 문제 역시 정부가 어느 정도 검토를 마친 상태로, 현재로서는 당사자 의견 수렴 및 사회적 공감대 형성, 법 개정 등의 절차 등 일련의 과정을 남기고 있어 쟁점화하기가 어렵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러나 운송하역노조의 경우 이번 파업 찬반투표가 단순히 지난 5월의 노정합의사항 미준수에 대한 대응을 묻는 의미 말고도 ▲업종별 운임협상 부진 및 무성의 ▲일부 거대 물류기업의 자신들에 대한 비협조적 태도와 노조 가입 방해공작 등 운송주체인 자신들에 대한 업계의 비판적 인식을 해소하고 나아가 향후 정부 차원의 물류체계 개선작업에 있어 확실한 발언권을 선점키 위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 관계자는 “상황이 5월 사태 때와는 많이 달라졌다. 다만 제기된 문제들이 대부분 단 시일에 해소될만한 사안이 아닌 만큼 노조도 인내를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운송하역노조 관계자는 “파업에 대한 불안감은 어느 경우건 있게 마련”이라면서 “정부나 운송사, 노조 모두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파국은 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 조심스럽게 투쟁방법의 변화 가능성을 시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