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창간특집] 친환경교통-버스
상태바
[2018 창간특집] 친환경교통-버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창출 신산업 분야 지정·지원 ‘전력’
 

미래 친환경버스 시장 양분한 수소·전기버스 무한질주 ‘시동’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정부가 친환경 미래차 산업에 2022년까지 5조원을 투입한다. 이로써 전기·수소차 시장이 최대 5배 확대된다. 동시에 대중교통의 핵심 전기·수소버스도 양적으로 확대된다.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2년부터 경유버스를 CNG 버스로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한 이후 앞으로 버스가 전기나 수소 등 친환경 연료로만 운행해야 할 날은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민간 협력도 활기를 띠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를 바탕으로 한 정부의 일자리 창출 확대·지원 의지와 민간 자본이 뜻을 같이 하면서 미래 친환경 버스 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도심 버스는 모두 친환경버스로 바꾼다”

정부는 지난 4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경기도 이천 SK하이닉스 청주공장에서 제8차 일자리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 등을 골자로 한 '신산업 일자리 창출 민간 투자 프로젝트 지원 방안'을 의결했다.

전기·수소차를 포함한 제조업 신산업 분야 규제 혁신을 바탕으로 민간 투자 프로젝트를 지원해 2022년까지 10만7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5개 분야가 신산업 분야로 지정됐고 기업들로부터 취합한 해당 분야의 투자 프로젝트는 141개. 투자 규모를 모두 합치면 124조9000억원에 달한다.

우선 미래차 중 수소버스 사업은 초기 시장 창출에 방점을 찍었다. 민간에서는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 그리고 특수목적법인(SPC) 등 2022년까지 19개 프로젝트에 5조원을 투자한다. 주로 수소버스 생산라인 확충, 초소형전기차, 배터리·연료전지 공장 증설, 수소 충전소 건설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창출되는 일자리는 4600개다.

보조금 지원도 확대하고,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비율은 100%로 끌어 올린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또 지자체와 협력해 서울 등 주요 5개 도시 수소버스를 2022년까지 1000대 도입하고, 전기·수소차 충전기를 각각 1만기와 310기 구축해 산업 활성화도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의 투자를 유인하는 데 필요한 수소버스의 국내 초기 시장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보조금 60억도 지원한다.

정부·국회·지자체 전방위 지원에 완성차 호응

정부 방침에 지자체들도 바로 호응하고 있다.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하거나 확대 계획 발표, 시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엔 서울, 울산시가 수소전기 시내버스 도입에 나섰다. 서울시는 지난 8월부터 서초구 염곡동, 시청과 숭례문 등을 오가는 간선버스 1대를 수소전기 버스로 운행 중이다. 서울시는 오는 2027년까지 시내 모든 버스를 수소‧전기버스 등 친환경 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현대차가 생산단지를 이루고 있는 울산시도 내달 중으로 수소전기 버스 1대를 투입한다. 특히 울산은 3700억원을 투입해 2035년까지 모든 시내버스를 수소전기 버스로 교체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2030년까지는 전체 시내버스의 40%를 교체할 계획이다. 지역 내 수소충전소도 현재 3기에서 내년 7기로 확대 설립할 예정이다.

완성차 업계도 힘을 보태고 있다. 현대차는 내년 전국 주요도시에 수 십대 규모의 수소전기 버스를 시범 투입하고, 이르면 2020년부터 양산에 돌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친환경 버스로의 교체는 대기환경의 개선을 의미한다. 친환경 버스 계획을 밝힌 지자체는 모두 수소전기 버스로 전면 교체시 도심, 장거리 주행에서 대기질 개선 효과가 배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버스 확대 ‘탄력’, 인프라 구축비용 ‘관건’

전기버스에 비해 수소버스 확대 계획은 이제야 힘을 받고 있는 분위기다. 수소 충전소 인프라 계획 등 뒤늦게 정책이 쏟아지면서 친환경 미래 버스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수소버스의 장점은 단연 환경 개선 효과에 있다. 또는 보급 정책이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으면 초기에 수소연료 소비를 촉진하는 매개체로서 역할을 하면서 친환경 에너지 정책의 긍정적 기대 효과를 견인할 수도 있다.

수소버스는 수소 충전소의 가동률을 높이는데도 큰 영향을 미친다. 버스 1회 충전량은 수소승용차의 5배 수준으로, 수소승용차에 비해 50배 이상의 수소연료 소비 촉진 효과를 발생시킨다. 또한 주행 노선이 정해져 있어 수소충전소 설치 지역을 선정하는데 용이하다.

정부의 수소버스 시범사업 지역 선정, 취득세 및 부가가치세 감면 등 수소버스 보급 확산을 위한 지원책도 나온다. 또 국회 입법 발의를 통한 지원도 한창이다.

정부는 우선 2022년까지 1000대 보급을 목표로, 내년 중 충전인프라 현황이나 수소 공급 여건 등을 고려해 5개 도시를 선정해 수소버스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기본 뼈대로 하고 있다. 내년 중 수소버스 보조금을 신설하고, 운송사업용 수소버스의 취득세 50% 감면을 추진한다.

국회도 수소버스 확대에 지원 사격을 하고 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국회에 제출한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안’을 보면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 운송사업용으로 공급되는 수소버스는 2020년 말까지 부가가치세가 면제된다. 이 같은 지원은 여야가 따로 없다. 대부분 수소충전소가 고압가스시설로 분류돼 건축 제한을 받아 도심에 설치되기 힘든 점을 감안해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체에너지 전환은 당연…사업 생태계 우선”

이 같은 장밋빛 전망을 좌우할 최우선 요소는 인프라 확대와 구매 지원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용 환경이 전제돼야 수요가 따라 온다는 기본적 경제 논리가 반영돼야 한다는 것이다. 버스의 경우 고정 노선을 반복 운행하는 특성이 있어 일반 승용차에 비해 보급화가 빠를 것으로 보이지만 충전소 문제는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미래 버스의 핵심으로 여전히 꼽힌다.

수소·전기버스 보급에 가장 큰 걸림돌은 높은 가격과 인프라 구축비용이다. 버스의 경우 차고지, 주요노선 등 일부 장소에만 충전소를 운용해도 큰 무리 없이 연료충전 및 차량 운행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보급 확대는 기정사실화 되는 분위기다. 국내 수소충전소 SPC 설립도 준비를 마쳤다. 부족했던 수소충전 인프라도 보완될지 주목된다.

하지만 현재 10억원에 달하는 높은 차량 가격에 사업자들의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천연가스버스로 전면 교체한 지 얼마 되지도 않아 경영부담을 초래할 수 있는 정부 계획에 전기버스 도입 확대 계획에 이어 우려를 나타내는 것이다. 차량 구매와 인프라 장착에 필요한 지원금이 사업자들을 설득할 수준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친환경버스를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정책이 너무 성급하다. 인프라 구축에 대한 구체적 고민보다 미래 친환경버스 보급 확대에만 열을 올리는 보습이 역력하다”며 “대기문제를 둘러싼 대책 마련의 조급함은 이해하지만 서두른다고 될 일이 아니다. 이미 공급돼 있는 CNG버스를 대체할 충분한 이유와 지원을 갖고 사업자를 설득하는 게 먼저다. 전기와 수소나 대체에너지로 높은 부가가치를 갖는 것은 알지만 양적 확대가 아닌 친환경 대중교통 체계를 갖출 사업 생태계 구축을 고민하는 게 먼저”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