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창간특집] 친환경교통-인프라
상태바
[2018 창간특집] 친환경교통-인프라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인프라 ‘절반의 성공’, 수소차 인프라 ‘청신호’ 점멸

전기차 배터리 3사 호실적에 장밋빛 전망

전기차 배터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3사가 모두 흑자전환을 가시화하면서 대외 경쟁력에 힘을 붙이고 있다. 중대형 부문에서는 에너지저장장치(ESS)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있고 전기차 배터리 사업 흑자전환에도 파란 불이 들어왔다.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고성장세가 이어지면서 3사의 생산능력과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내다봤다. 4분기 첫 흑자를 달성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최근 원재료 가격 하락도 업계 수익성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 3월 톤당 9만5000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코발트 가격은 최근 5만5000달러 이하로 급락했다. 국내 배터리 3사가 최근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와 잇따라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점도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고품질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역량을 가진 업체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공급자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 중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인 가운데 “제품 가격 하락은 방어되는 반면 원가 하락은 가시화 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충전소 관리부실, 인프라 의식 부재 노출

반면 전기차 충전소 문제는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뒷받침할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인프라 확대의 핵심인 충전소가 여전히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다. 제대로 된 관리도 못하면서 충전소 늘리기에만 정부 계획의 방점이 찍혔다는 지적도 나온다.

환경부가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소 모니터링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정부 운영 전국 전기차 급속충전기 1231대 중 78대가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 불가한 급속충전기 78대를 최근 충전일을 기준으로 살펴보니 일주일 이상 방치된 충전기가 66%(52대)에 달했다. 한 달 이상 방치된 충전기는 36대로 절반 가까이 됐으며, 세 달 이상 방치된 충전기가 9%(7대)였다. 실제 충전기 오류와 고장 관련 민원에도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으며 사용 불가 충전기 중 일부는 사실상 충전이 가능한데도 사용 불가 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차 검사·정비 매뉴얼 준비는 ‘미완’

정부의 친환경차 인프라에 대한 낮은 인식을 보여주는 것은 이것만이 아니다. 전기차 시대를 외치고 있지만 막상 안전을 담보해야 할 정기검사 매뉴얼도 만들지 못하고 있어 문제로 지적된다. 당장 올해부터 그동안 민간이나 공공기관에 그동안 보급해 온 전기자동차의 정기검사 시기가 도래하고 있지만 정작 전기차의 정기검사 매뉴얼도 없어 가솔린 차량 검사 매뉴얼에서 배기가스 부분만 제외하고 실시하는 실정이다. 정부는 조만간 관련 매뉴얼을 배포한다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선 매뉴얼에 따른 신규장비 보급, 검사기준 제시, 관련법 개정 등이 정부 생각보다 시급하다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수소차충전소 ‘급부상’…민간자본 대거 투입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정부의 친환경차 인프라 확대의 무게중심이 수소차로 이동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정부가 2019년도 예산안에 수소충전소 관련 지난해 보다 많은 예산 375억원을 편성하면서 수소충전소 확대를 추진하고 있고 정부의 민관협력 수소차 충전소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수소경제의 핵심 산업인 수소차의 연료 충전을 담당하는 시설 사업을 본격화할 채비를 갖춘 것이다.

우선 정부와 현대자동차가 주도하는 수소 충전소 사업에 대기업이 참여한다. 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인 하이넷(HyNet) 설립위원회에 따르면 현대차, 한국가스공사, 에어리퀴드코리아, 효성중공업, 덕양, SPG, JNK히터, 코오롱인더스트리 등 대기업 8곳과 공기업, 중소기업 5곳 등 총 13곳이 참여를 확정했다.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민·관 협력사업의 일환이다. SPC는 2022년까지 수소차 1만5000대를 보급하고 최대 310기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는 정부 계획에 주도적인 역할을 맡는다. SPC는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 휴게소 등 운전자의 충전이 용이한 지역부터 단계적으로 수소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국회의 지원도 이 같은 주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여야 의원들도 수소충전소 증가에 필요한 법안을 발의, 정부를 밀고 있다. 다수는 수소충전소가 고압가스시설로 분류돼 국토계획법 시행령에 규정된 용도지역에 따른 건축 제한을 받아 도심에 설치되기 힘든 점을 감안해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