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리 없애고 회전교차로 늘린다
상태바
로터리 없애고 회전교차로 늘린다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올해 14곳·내년 50곳 새로 설치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전국에 일부 남아있는 로터리가 회전교차로로 전환된다.

행정안전부는 회전교차로와 형태는 유사하지만 통행방법이 서로 달라 헷갈리는 로터리를 회전교차로로 일원화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국내에는 현재 로터리(rotary)와 회전교차로(roundabout) 등 두 가지 원형교차로가 동시에 운영되고 있다.

로터리는 통행우선권이 교차로 내 진입차량에 있고 정지선이 회전차로 내 흰색 실선으로 표시돼 있다. 양보선은 없다.

반면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회전차량에 통행우선권이 있고 정지선 대신 접근로 진입부에 회색 점선으로 양보선이 있다.

이처럼 통행방법이 다르지만, 운전자들도 두 원형교차로의 차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2016년 8월 한국교통연구원이 운전자 12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회전교차로와 로터리의 차이점을 모른다는 응답이 43.4%였다.

행안부는 이런 점을 고려해 운전자들의 혼란을 줄이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존 로터리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계획이다.

올해 5월 기준 전국 원형교차로 1110곳 중 로터리는 26곳이다.

한국교통연구원이 2015년 회전교차로가 설치된 88곳의 설치 전·후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사상자 수는 56.8%, 교통사고 건수는 50.5% 감소했다. 또 통행시간이 15.7% 줄어드는 등 교통안전성과 교통소통 측면에서 효과가 좋은 것으로 분석됐다.

행안부는 이에 따라 지난해까지 전국에 484곳 회전교차로를 설치했으며 올해는 14곳, 내년에는 50곳을 새로 설치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또 내비게이션 운영업체와 협력해 회전교차로 위치정보와 통행요령을 내비게이션에서 안내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