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동
상태바
포항시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동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8.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중심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구축’ 청사진 발표

[교통신문 이성일 기자]【경북】포항시가 지난 26일 포항시의회 시내버스 노선개편 중간보고를 통해 ‘시민 중심의 친환경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노선개편 청사진을 발표했다.

포항시는 200대로 한정돼 있는 버스규모로 늘어나는 시민들의 요구에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 이번 노선 개편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현재 포항시에는 인구 1만명당 3.9대로 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이는 유사한 규모의 도시인 전주시 6.2대, 천안시 6.0대, 진주시 6.7대, 같은 도내의 구미시 4.8대, 안동시 8.5대, 경주시 6.5대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연구용역을 수행한 ㈜네오티시스에서는 포항시와 유사한 규모의 도시 버스운행 수준인 6.0대로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약 108대 정도의 큰 규모의 증차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포항시는 노선개편 계획을 추진하면서 3가지 안을 놓고 검토한 결과, 도로여건, 차량운행특성, 노선간 매칭 등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가장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는 총 287대로 87대의 증차가 필요한 방안을 기준으로 한 노선개편안을 포항시의회에 보고했다.

이번 노선개편의 핵심은 배차간격 단축을 위해 구 포항문화원 부지에 다음달 말까지 도심환승센터를 설치해 그동안 환승불편 사항인 도로횡단 후 환승하는 불편함을 해결하고, 환승센터 이용 시 시내 어느 곳이든 갈 수 있도록 노선이 설계됐다.

이날 보고를 받은 포항시의회는 도심환승센터 설치에 따른 교통혼잡 및 수요응답형교통 공급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대규모 증차에 따른 재정 부담 부분에 대한 종합적인 사항을 주민 설명회 시 시민들에게 알려, 시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해 최종보고회 시 반영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포항시는 이번 시내버스 노선 개편 방향을 ‘편리한! 빠른! 효율적인! 대중교통’으로 잡고 11월부터 읍면지역 순회 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며,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최종개편안을 확정지어 2019년 7월 시내버스 전면노선개편을 실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