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곡산업단지 기업분양 토지매각 사실상 마무리
상태바
서울시, 마곡산업단지 기업분양 토지매각 사실상 마무리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분양·처분신청용지 협의대상자 4개 기업 선정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가 마곡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 17차 일반분양 2개 필지와 처분신청용지 2개 필지에 대한 입주 신청기업 심사를 거쳐 협의대상자로 총 4개 기업을 선정했다.

시는 지난 29일 열린 제38차 마곡산업단지 정책심의위원회에서 입주신청 기업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평가한 결과, (주)한성컴퓨터, 엘앤피코스메틱(주), 오스템글로벌(주), (주)호디 등 4개 중소기업이 입주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협의대상자로 결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재무안정성과 연구개발 능력 등 기업평가(400점)와 재원조달계획과 R&D운영계획 등 사업계획 평가(600점)에서 총 1000점 만점 중 600점 이상을 획득했다.

협의대상 기업은 IT업종 2개, BT업종 2개다. 이번에 선정된 (주)한성컴퓨터는 마곡에 입주 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하드웨어 생산 중심에서 게임, 교육 관련 컨텐츠 개발 및 플랫폼 구축을 위한 융복합 기술 연구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엘앤피코스메틱(주)은 바이오 화장품 연구 융합센터를 건립해 친환경적이고 인간중심의 화장품을 개발하여 글로벌 화장품회사로 성장하기 위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치과용 X-ray 센서를 연구개발 제조하는 오스템글로벌(주)은 마곡 입주를 발판으로 산업용 X-ray 시장까지 사업분야를 확대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외국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X-ray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호디는 인공지능, 빅데이터기반의 에너지 예측 및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전력거래소 수요예측 기반시스템을 구축하여 향후 전력분야 연구를 집중하기 위해 마곡에 연구소를 건립하게 됐다.

마곡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는 2011년 10월 선도기업에 대한 우선분양을 시작으로 이번 17차까지 분양대상 총면적 54만3706㎡의 99.5%인 54만724㎡가 공급됐으며, LG‧코오롱·롯데 등 56개 기업이 입주했고, 앞으로 96개 기업의 입주가 예정돼 있다. 마지막 분양 대상 1개 필지(2982㎡)는 내년 상반기에 공고하여 협의대상자를 선정하면 토지매각을 통한 분양은 모두 끝나게 된다.

산업시설용지 중 분양하지 않는 186,079㎡ 부지는 기술은 있으나 규모와 자금에 한계가 있는 강소기업 1천개 유치를 위한 지식산업센터인 마곡형 R&D센터 15개소를 공공과 민간이 참여해 건립하고, 잔여부지는 미래수요를 대비해서 일정기간 개발을 유보 할 계획이다.

공공 마곡형 R&D센터는 SH공사에서 건립 후 임대하는 방식으로 건립하고 민간 마곡형 R&D센터는 민간 자본을 활용하기 위해 사업시행자 공모를 통해 개발을 추진 할 예정이다.

김윤규 서울시 서남권사업과장은 “기업에 토지를 매각하는 방식의 분양은 사실상 완료되었지만 강소기업 입주공간 제공을 위한 R&D센터는 이제 막 시작 단계에 있으므로 앞으로도 마곡산업단지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 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