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대한민국 미래다’…“신기술 ‘혁신’ 적합 업종 평가”
상태바
‘물류, 대한민국 미래다’…“신기술 ‘혁신’ 적합 업종 평가”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8.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정경쟁·신기술 공유경제’ 허용 시사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정부가 물류산업에 대해 성장가능성과 잠재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4차 산업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미래의 먹거리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공고히 했다.

지난 1일 열린 ‘2018 물류의 날’에서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입장을 밝히고, 물류산업 발전을 골자로 한 정책과제와 이행계획을 공개했다.

구체적으로 종전의 단순 수송·보관 중심에서 벗어나 생산·배송·유통과 융합한 고부가가치 종합 서비스산업으로 발전 중인 점을 감안해 도시첨단물류단지(6곳)를 중심으로 도심물류와 수출입 업무 효율성을 강화함으로써 후방지원 역할을 맡아온 물류 기능을 재정비하고, 스마트시티 조성사업과 연계해 운송수단의 다양성과 생활물류의 이용편의성, 물류보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시장관리운영에 있어서는 건전성 확보차원에서 추진된 물류 신고센터를 통해 대·중·소 업체들간 상생협력 모델을 발굴·육성하고, 공정경쟁에서 비롯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게 정부 전략이다.

신기술 관련 혁신에 적합 업종으로 평가된 만큼, 지원정책의 다양성도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장병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특별강연을 통해 ▲디지털 전환 가속화 ▲데이터 공유 활성화 ▲스몰딜 M&A 활성화 ▲규제혁신 4개 부문 물류산업의 개발과제를 제안했다.

장 위원장은 “성장이 정체된 산업군에서는 제로섬게임에 의한 기술혁신이 어려운 반면, 물류산업은 신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총매출 86조5000억원에 2.8% 성장률을 기록하는 국가기간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면서 “‘모빌리티의 서비스화’ 등 지능형 ICT 기술의 도움으로 급변하고 있기에 다양한 관점에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스마트물류 관련 기술투자에 대한 정부지원도 추가될 전망이다.

이날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은 2020년까지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물류에 활용될 스마트로봇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