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물류센터 사망사고의 ‘혜안(慧眼)’
상태바
반복되는 물류센터 사망사고의 ‘혜안(慧眼)’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8.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노조 “물류터미널 사망사고 정부 합동점검 필요”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특수형태근로 종사자인 택배기사들이 잇따른 물류터미널 하청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 책임자 처벌과 특별감독을 하는데 있어 실제 현장에 투입되는 노동자들 증언에 기반한 실증적인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8일 전국택배연대노조는 민·관 합동점검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30일 CJ대한통운 대전허브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하청 노동자 사망사고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고용노동부와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가 협의해 일정 규모 이상의 허브물류센터에서 다단계 하도급을 금지하고, 필수적 산업안전 요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택배 현장의 하청 당사자로서 기획 감독 실시 계획에 대해 의견을 제안하고, 물류터미널 상황을 공유함으로써 근본적 대책이 현장에 적용되도록 이끈다는 계획이다.

이날 노조는 “CJ대한통운이 개선 입장을 내놨으나, ‘위험의 외주화’로 석 달 사이에 3명의 노동자를 죽음에 몰아넣고 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은폐와 책임회피로 일관했기에 진정성에 의구심을 표할 수밖에 없다”면서 “특히 금년도 국정감사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창현 의원(민주당) 질의 이후 노동부가 서브터미널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진행하기로 한 만큼, 이번 사고현장 조사와 함께 실태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에 따르면 특고직 택배기사들이 근무하는 CJ대한통운의 270여개 서브터미널 역시 조사 대상인 12개 허브물류센터와 동일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항시 사고 위험이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3주간에 걸쳐 CJ대한통운 12개 물류터미널에 대한 기획 감독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