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센터 사망사고 후폭풍…CJ대한통운 ‘휘청’
상태바
물류센터 사망사고 후폭풍…CJ대한통운 ‘휘청’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8.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리점주·택배기사·소비자’ 피해보상 쇄도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물류센터 하청 노동자 사망사고로 인해 CJ대한통운이 휘청거리고 있다.

사망사고가 재발한데 따른 ‘전면작업중지명령’이 내려지면서, 하청업체와 소비자들로부터 서비스 정상화 및 피해보상에 대한 압박 수위가 연일 높아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지난 12일 CJ대한통운 전국택배대리점연합회와 운송위탁계약자인 택배기사들은,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물류터미널 안전사고에 대한 원인규명과 개선대책을 통한 재발방지를 촉구했다.

이날 택배대리점주들은 ‘안전사고로 인한 대전허브터미널 작업중지명령 사태에 대한 연합회 입장문’을 CJ대한통운에 전달하고, 지난달 30일 대전지방노동청으로부터 내려진 대전물류센터 전면작업중지명령 관련, 본사가 나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피해보상 등의 후속조치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을 요구했다.

CJ대한통운 사업장 전체 작업중지명령이 내려진지 2주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본사는 안전사고와 관련된 근본적인 해결 방안과 재발 방지 대책에 임하지 않고 하청업체에 책임을 전가하고 있으며, 대리점연합회와 택배노조 등 관련 단체들은 실제 책임자이자 원청인 CJ대한통운이 문제 해결에 의지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게 전국택배대리점연합회 주장이다.

특히, 특수기인 연말연시가 다가온 만큼 택배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촉구했다.

대리점연합회 관계자는 “대전터미널은 CJ대한통운 전체 물량의 30%를 처리하는 곳인데, 작업이 전면 중단되면서 다른 터미널로 물량이 분산 처리되고 있으나 여전히 역부족인 상황”이라면서 “광군제·블랙프라이데이 등을 시작으로 본격화 되는 연말연시 특수기를 앞두고 물류터미널이 마비되면서 화주 이탈과 추가 비용 발생 등의 리스크를 대리점주가 떠안게 됐다”고 지적했다.

대리점연합회에 따르면 일부 지역에서는 배송이 최대 일주일 지연되는 등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음은 물론 배송지연에 따른 소비자 민원도 늘고 있는 반면, 본사에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어 ‘대리점주·택배기사·소비자’ 모두가 작업중지명령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집회와 관련해 CJ대한통운은 “유가족과 관계된 모든 분들께 거듭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 마련 중인데, 고용노동부의 점검 결과에 따라 추가 보완책을 마련함은 물론, 택배 배송지연 등의 문제해결을 위해 대전허비터미널 이외 다른 허브터미널을 최대한 가동하는 등 사태해결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전면작업중지명령이 내려진 이후 CJ대한통운 개인 택배 예약 서비스가 일시 중단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