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청=종합] 경상남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구성운영
상태바
[경상남도청=종합] 경상남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 구성운영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가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 사회 각 기관단체와 손을 잡고 반부패 민관협력 거버넌스인 ‘경상남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이하 민관협의회)를 구성해 범도민 청렴문화 확산운동에 적극 나선다.

‘민관협의회’는 경상남도, 경상남도의회, 경상남도교육청 등 공공기관을 비롯하여 시민사회, 경제계, 언론계, 학계 및 공익을 대표하는 24개 기관단체로 구성됐으며, 부패방지 정책에 대한 주민참여 활성화, 시민사회기업공공 등 사회각계가 참여하는 청렴사회협약 체결과 이행평가, 청렴문화 확산 및 청렴실천운동을 위한 민관협력 사항 등을 논의한다.

또한 청렴사회협약 체결, 반부패청렴문화 확산 등의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민관협의회 산하에 민관실무협의회를 구성한다. 내년 상반기에는 사회 각 부문별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사회 협약’ 체결 및 세부 실천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며, 이후 이행상황 모니터링 및 평가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민선7기 출범 이후 김경수 도지사는 실적적발위주의 합법성 감사에서 사전 컨설팅 감사, 적극행정 면책 등 예방적 감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소통하고 참여하는 열린 감사를 표방하여 왔다.

민관협의회는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위해 그동안 김경수 도지사가 강조해 온 소통과 참여, 공정 등 도정 운영원리와 연계해 도민이 함께 만드는 민관협력형 부패방지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청렴문화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준석 경상남도 감사관은 “온정주의, 갑질행태 등 만연해 있는 사회문제가 지역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관주도 청렴정책에서 탈피하고 도정철학에 발맞춰 도민이 공감하는 반부패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청렴사회민관협의회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민관협의회를 통해 지역사회 청렴문화 풍토 조성과 지역 내 부패를 일소해 경상남도를 공정하고 완전히 새로운 청렴사회로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처=경상남도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