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전국] 산림청, 선도 산림경영단지 현장컨설팅 실시
상태바
[산림청=전국] 산림청, 선도 산림경영단지 현장컨설팅 실시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울산시 울주군 양산임업기술훈련원에서 산림경영 성공모델 개발·확산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선도 산림경영단지에 대한 산림경영 현장자문(컨설팅)을 실시한다.

대상은 2013년부터 선도 산림경영단지 공모사업에 선정된 10개 사유림단지와 지방산림청이 조성한 5개 국유림단지다.

산림청은 평균 3,300ha에 달하는 단지의 효율적 경영방향 설정과 단지별 소득증대를 위한 지역연계 비즈니스모델 발굴, 단지생산목재의 지역순환을 통한 지역 목재산업 활성화와 이를 통한 일자리창출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자문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3ha 미만 소면적 산주가 86%를 차지하고, 산림경영에 관심이 없는 부재산주가 56%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산주단위의 산림경영으로는 수익창출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2013년부터 의욕 있는 산주들을 규합한 1천ha 이상의 단지를 선정·집중 지원해 단기간에 성과를 창출하는 '선도 산림경영단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선도 산림경영단지는 산림소유자들의 동의를 받은 산림조합 등이 산주를 대신해 산림을 책임 경영하고, 발생된 소득을 산주에게 환원하는 사업으로, 단지에 참여하는 산주는 '산주협의회'를 구성해 산림조합 등 경영주체의 산림경영에 적극 참여할 수 있다.

지역별 선도 산림경영단지는 산주와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는 경영방향 설정을 위해 올해 6월부터 단지별 자원을 조사, 단지별 특화된 경영방향 설정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조준규 산림자원과장은 "선도 산림경영단지 사업을 통해, 국산목재의 효율적 공급과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산림자원 순환경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단지별 비즈니스모델 발굴 등 특화된 경영으로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장기 경영계획 수립과 사업추진 등 사업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산림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