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전국] 원안위, 하나로 안전성 확인점검 후 재가동 승인
상태바
[원자력안전위원회=전국] 원안위, 하나로 안전성 확인점검 후 재가동 승인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2018년 7월 30일 원자로 정지봉 위치 이상신호로 자동정지 되었던 하나로 연구용 원자로에 대한 재가동을 11월 14일에 승인하였습니다.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현장조사단을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KAERI)에 파견하여 원자로 안전성 영향평가에 대한 현장점검 (‘18.7.30.~11.6.)을 마쳤으며, 점검결과를 제91회 원자력안전위원회 (‘18.11.14)에 보고한 바 있습니다.

이번 하나로 자동정지는 정지봉 구동계통에 공기를 공급하는 감압 밸브의 출구압력이 이물질로 인해 감소함에 따라 정지봉이 낙하 하여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원안위가 KAERI에 3차례에 걸쳐 사건조사보고서 보완을 요구한 결과, 감압밸브 교체와 함께 점검절차서 개정 및 원자로 정지 유발 가능요소 점검 등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울러 원안위는 KAERI의 재발방지대책 적절성 및 하나로가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원안위는 최근 1년간 하나로 불시정지가 2건(’17.12월, ’18.7월)이나 발생함에 따라, 하나로의 전반적인 운영 및 안전관리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특별점검을 11월 중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출처=원자력안전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