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앱은 불법 택시영업...절대 안돼”
상태바
“카풀앱은 불법 택시영업...절대 안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시 4단체, 15일 기자간담회...반대 입장 거듭 밝혀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불법 카풀앱은 절대 안됩니다”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지난 15일 오후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열린 택시 4단체(법인·개인택시연합회, 전택·민택노조연맹)의 ‘불법 카풀앱 관련 택시업계 간담회’에서 단호히 잘라 말했다.

일부 언론이 ‘정부가 택시에의 지원을 전제로 한 카풀 허용 가능성’을 보도한 것과 관련해서는 “택시에의 지원과 카풀 문제는 전혀 별개의 사안이기에 수용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박권수 개인연합회장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카풀앱의 불법 유상운송은 30만 택시종사자, 100만 택시 가족의 생존권과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며 “카풀은 플랫폼업체가 자가용 승용차에 택시승객을 알선하고 수수료를 받는 불법 자가용 영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 회장은 “순수한 카풀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교통 생태계를 파괴하는 거대 기업의 카풀 중계행위를 반대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서울만 하더라도 30~50%의 택시가 차고지에 서있는데, 이 차량들이 영업에 나서게 해 택시 승차난을 해소하는데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충석 서울택시조합 이사장은 “최근 업계와 서울시가 합의한대로, 서울택시 요금 인상분을 전액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에 사용할 것이며, 이렇게 될 경우 운수종사자 월 평균 30만원 내외의 임금 인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복규 택시연합회장은 “6년 만에 처음으로 요금이 인상되는 것”이라면서 “인상분이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에 사용돼 임금이 현실화 되면 중장년층의 일자리가 늘어나 택시 가동률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요금 인상 과정에서 제기된 택시의 승차 거부 등에 대해서는 업계의 지속적인 자정 노력을 지켜봐달라고 했다.

문 이사장은 “강남, 종로 등 특정지역 및 시간대에 기사들이 나가도록 유도하고, 불친절 영업·승차 거부 등을 하지 않도록 계도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수영 민택노련 위원장은 “택시 불친절 신고가 매년 줄고 있다. 요금이 인상되면 기사들도 더욱 좋은 서비스 제공할 것”이라면서 “그럼에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퇴출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구 위원장은 “카풀과 택시가 경쟁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 것”이라며 택시가 각종 규제를 받고 있지만 카풀에는 규제가 전혀 없기 때문에 ‘치명적인 불공정 게임“이라며 이것은 현 정부의 경제운영 철학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택시 4단체의 비상대책기구는 이날 회의를 갖고 택시노사가 ‘카풀 반대, 카풀 퇴출 법안 통과’ 촉구를 위해 오는 22일 국회 앞에서 개최하는 2차 집회(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의 세부사항을 확정했다.

이에 앞서 13일 택시 4단체는 민주당 택시·카풀 TF와의 간담회를 통해 택시노사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는 한편, 카풀의 불법 영업의 빌미가 되고 있는 관련 법을 조속히 개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