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중부지방 밤에 산발적 비…내일 추운 가운데 중부 낮부터 비 또는 눈, 남부와 제주는 오후부터 비
상태바
[오늘 날씨]중부지방 밤에 산발적 비…내일 추운 가운데 중부 낮부터 비 또는 눈, 남부와 제주는 오후부터 비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상위성

오늘은 남서풍이 불면서 기온이 올라 평년보다 1~3도 높겠으나 내일은 복사냉각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낮아져 춥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

모레는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찬 공기가 유입돼 중부지방의 아침 기온이 내일보다 5~6도 가량 떨어지면서 영하로 기록되는 곳이 많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남부지방도 모레부터 기온이 차차 낮아지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6도에서 영상 6도, 낮 최고기온은 9도에서 15도가 예상된다.

서해5도 4/13 서울ㆍ경기 0/12 강원영서 –3/10 강원영동 4/14 울릉도ㆍ독도7/12 충청북도 1/12 충청남도 0/13 전라북도 1/14 전라남도 2/14 경상북도 2/14 경상남도 6/16 제주도 10/15

현재,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남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밤에 구름이 많고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21일)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은 낮부터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오후부터 비(경북북동산지 비 또는 눈)가 오겠다. 한편, 서울ㆍ경기도와 강원도는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새벽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충청과 경북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21일) - 전국(남부지방, 제주도 22일 새벽까지): 5mm 내외

모레(22일)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북부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흐리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새벽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낮부터 대체로 맑아지겠다. 한편, 중부지방은 새벽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서해안은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구름이 많겠다.

한편, 중부지방은 내일 낮에는 비로 내리다가 저녁부터 비와 눈이 섞여 내리겠으나, 지면이 젖어 있어 눈이 쌓이지는 않겠다. 다만, 밤부터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린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해상

내일(21일) 오후에 서해먼바다부터 바람이 차차 강하게 불면서 물결이 높아져, 모레(22일)는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바다의 물결은 전 해상에서 0.5~2.0m로 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